Feel what others Feel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인간의 공감 능력과 그 중요성에 대해 생각해 보는 단원이다. 다른 사람의 여려움에 대해 유감을 표현하는 대화를 나누고, 인간의 공감능력에 대한 글을 읽어 보고, 이야기 속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일기를 쓰는 활동을 통해 대해 공감해 보는 기회를 갖도록 한다. |
성취 기준 |
듣기: 친숙한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논리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말하기: 일상생활에 관한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읽기: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주제 및 요지를 파악할 수 있다 쓰기: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 글을 쓸 수 있다. |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
인간의 공감능력에 관한 글을 읽고 유감스럽거나 안타까운 상황에 표현을 말하기 뿐 만 아니라 등장인물의 입장에서 감정이입을 해 보고 자신이 얼마나 공감을 할 수 있는지 알아본다. |
수업 방향 |
학생들 스스로가 공감에 관한 글을 읽고 감정이입을 해보도록 유도하며, 유감스럽거나 안타까움을 나타내는 표현을 익힌다. |
나. 수업 전개
◆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
학습 내용 |
활동 방법(교수학습) |
1차시 |
Before You Read |
사람들이 다는 사람이나 동물을 돕는 사진을 보고 자기생각 말하기 |
2차시 |
Read |
인간의 공감 능력에 대한 글을 읽고 이해하기 |
3차시 |
Read |
인간의 공감 능력에 대한 글을 읽고 이해하기 |
4차시 |
After You Read |
본문의 요약문을 완성하기 제목의 함축적 표현의 의미 생각하기 |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2-3차시)
■ Turn on Your Empathy 개요 교통사고 홀로 구급차를 기다리는 어린 아이를 달래기 위해서 소방대원이 만화영화를 보여주었고, 그 아이 가족의 딱한 사정을 알고 사람들이 기부를 했다. ↓그 소방대원이 보여준 것이 공감이다 한 신경 과학 연구팀이 다른 사람의 경험을 가상으로 재현하는 미러 뉴런이 두뇌 속에 있음을 발견함. ↓ 이것은 공감 능력을 누구나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하지만 과한 경쟁 등으로 인해 때때로 우리는 타인에게 공감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 타인을 아프게 하는 이기적인 행동은 우리에게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없다. 우리는 공감 능력의 힘을 의식하고 잘 활용하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 Empathy vs. Sympathy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 단원내용과 관련있고 시사성 있는 사진을 보고 자신의 생각을 말해본다.
|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
|
사진 설명: 영어성적을 고려하여 영어시간에 모둠을 정해서 모둠별로 서로 질문을 하며 궁금함을 해결하게 한다. |
|
|
|
사진 설명: 모둠별 학습이 끝난 후 발표하는 모습. |
나. 적용 가능 단원 제안
1. 학기초 동학년 교사들이 모여서 수업할 단원을 선별하고 수업방법에 대해서 논의한다.
2. 단원이 선별되면 실제 수업할 부분을 재구성 한다.
3. 평가방법을 어떻게 할 것인지 논의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