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 참여형 수업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3학년이지만 강의식 수업의 비중을 낮추고 발표 및 질문, 피드백 교환, 독서활동, 서술형(논술형) 쓰기 수행평가 등, 학생이 수업에 참여하는 비중을 늘려나감. |
성취 기준 |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여 주제 및 요지, 세부 내용,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 글의 논리적 순서와 인과관계, 함축적인 의미를 다양한 단서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
학생이 참여하는 비중의 확대를 통한 학생부 개인별세부능력및특기사항 기재내용의 내실화 |
수업 방향 |
-수업시간 중 발표 및 교사↔학생, 학생↔학생 피드백 교환 시간 확보 -전공 및 관심분야에 관한 독서활동 장려 -독후활동을 영어 논술형 평가와 연계 -학생이 수업할 내용을 예습하여 1일 교사가 되어 지식 전달 체험하기 |
나. 수업 전개
◆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
학습 내용 |
활동 방법(교수학습) |
1차시 |
1일 교사 체험 |
학생이 수업을 진행(약 5분) |
2차시 |
독해 수업 중 내용 토론 |
수업 중 논의가 필요한 내용이 나오면 실시(약 10분) |
3차시 |
독해 수업 후 내용 질문 |
수업 후 질문-답변 시간 확보 (약 10분) |
4차시 |
독서활동 후 독후감을 논술형 평가로 시행 |
수업 중 실시(약 20분) |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4차시)
-모든 학생이 배울 내용(약 5분 간 수업을 진행할 수 있는 분량-사전에 교사와 의논하여 지정해 줌)을 예습한 후 자기 차례가 오면 1일 교사가 되어 수업함 -이후 다뤄진 내용에 대해 교사가 보충설명을 하며 내용에 의문이 있거나 미흡한 부분이 있으면 학생 상호간에 토론을 유도 -학생 상호간 토론이 끝난 후 추가적으로 질문이 있는 경우 교사가 개입하여 답변해 줌 -학생들이 수업 중 배운 내용이나 기타 본인이 관심이 있는 부분에 대해 독서활동을 하여 독서교육종합시스템에 업로드한 후, 이를 바탕으로 논술형 평가를 실시함.(수행평가)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나. 적용 가능 단원 제안
모든 수업에 적용 가능하나 특히 독해수업에도 알맞다고 생각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