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스로 알아가는 영어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영어 글을 읽고, 직접 그 글의 내용을 이해하고 그 글에서 전하는 바를 스스로 생각해 냄으로서 수동적인 영어 학습에서 벗어나 능동적으로 영어를 통해 우리글과 유사하거나 상이한 표현 방식 및 문화적인 차이에 대해 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함. |
성취 기준 |
영어 글이 전하는 내용을 개략적으로만 파악하지 않고 그 속에 담겨 있는 의미까지 이해할 수 있음. |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
기본적으로 글이 의미하는 내용을 파악하고, 그 글 속에 담긴 의미를 생각해 내고 이해할 수 있고. 그 동안 학습한 영어지식을 활용하여 학습자 스스로가 능동적인 학습을 하도록 하여 비교적 정확한 글의 의미를 파악할 수 있음. |
수업 방향 |
학습자 개개인이 자신에게 주어진 글의 의미를 사전이나 다른 영어교재등 학습 부교재를 제외한 동료 학습자나 교사등의 외부 도움 없이 스스로 해결해 나갈 수 있도록 자기 학습 능력을 키우도록 함. |
나. 수업 전개
◆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
학습 내용 |
활동 방법(교수학습) |
1차시 |
학습 내용 안내 및 제시 |
개별 학습 교재 배부 |
2차시 |
학습 내용에 대한 자료 검토 |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참고물 안내 |
3차시 |
학습 내용 개별 발표 |
개별 발표 및 질문과 응답 |
4차시 |
학습 내용 개별 발표 |
개별 발표 및 질문과 응답 |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4차시)
각 학생별로 주어진 발표 내용을 본인이 학습하여 숙지 한 후 다른 학생들에게 자신이 이해하고 조사하고 공부한 내용을 교육자 입장에서 발표해 봄. 발표 후 질의 응답과정을 거치고 그 과정에서 혹시 간과하였거나 학습자 자신이 생각한 내용과 다른 생각에 대해 상호 토론 과정을 거침. |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
|
발표 1 |
발표 2 |
|
|
발표 3 |
발표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