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공개수업
교사
교육과정 개요
● 1학년 1반 / 통합사회
일 시 : 2022년 7월 18일 월요일 4교시
대 단 원 : Ⅲ. 생활 공간과 사회
본시 단원 : 1. 산업화, 도시화에 따른 변화
학습 목표 :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과정을 비교하여 설명할 수 있다.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과정에서 나타나는 도시 문제를 설명할 수 있다.
수업 설계
단계 (시간) |
학습내용 | 교 수 - 학 습 활 동 | 유의점 | |
교 사 | 학 생 | |||
도입 (5분) |
출석 점검 전시학습상기 동기유발 본시학습 목표제시 |
* 인사 후 출석 점검을 한다. * 전시학습을 확인한다. - 산업화와 도시화의 정의에 대해 질문한다. * 본시 수업 목표를 제시한다 |
* 교사와 인사한다. * 전시학습을 복습해 본다. * 본시 학습목표를 이해한다 |
*차분한 학습 분위기 유지 |
전개Ⅰ (10분) |
본시학습 내용 전개 |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과정 차이에 대해 이야기한다 |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발전 속도 차이를 이해하고 그 이유를 생각해본다 |
|
전개Ⅱ (30분) |
개발나침반 활동 전개 |
* 일반적인 도시 문제에 대한 사진을 제시하며 도시 문제의 종류에 대해 질문한다. *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도시문제가 서로 다르게 나타남을 지적하며 미국 디트로이트와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의 사례를 보여준다. * 개발나침반 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이를 각 사례 지역에 대입하여 모둠활동을 진행한다. |
* 적극적으로 교사의 질문에 대답하며 수업에 참여한다. * 개발도상국 모형의 진행과정을 이해하고 모둠활동을 진행한다. * 조별활동 진행 중 다른 학생들과 잡담을 하지 않고 집중하여 참여한다. * 노트북과 같은 검색 자료 활용 시 다른 용도로 사용하지 않는다 |
|
정리 (5분) |
학습내용정리 형성평가 차시예고 |
* 학습내용을 정리한다. * 차시학습 내용을 예고한다 |
* 차시 학습 내용을 확인한다 |
부족한 부분을 확인하고 보충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