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과 공개수업
교사
교육과정 개요
일시: 2022년 12월 1일 2교시 장소: 지구과학실
대단원: Ⅳ. 환경과 에너지
중단원: 적정 기술을 적용한 장치 고안하기
수업 설계
지도 단계 |
학습 과정 |
교 수 • 학 습 활 동 |
지도상의 유의점 |
준비하기 (15분) |
[예비] |
• 학습 목표를 인지하게 한다. |
|
[탐색] |
적정 기술 체험하기
• 페트병 전구, 큐드럼, 항아리 냉장고, 생명 빨대 등 적정기술의 종류를 알고 그 원리를 이해한다. |
• 인터넷을 이용하거나 별도의 참고서를 활용해 적정기술에 대해 찾아보도록 한다. |
|
탐구 수행하기 (25분) |
[초점] |
적정 기술의 의미와 적정 기술이 가져야 할 조건 알아보기
• 다양한 적정 기술의 사례를 알고, 적절 기술의 의미를 이해한다. |
|
[도전] [만들기] |
적정 기술 장치 고안하기 |
• 폴드스코프 만들기 재료를 준비하고 설명서를 보고 폴드스코프를 만든다, | |
정리하기 (10분) |
마무리 하기 [발표] |
발표하기 • 다른 모둠의 개선 방안을 듣고 평가하도록 한다. |
• 다른 학생들의 발표를 경청하고 내용을 정리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