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 논술형 독서 평가

교사

3학년 영어과 정현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레미제라블영어 원서를 읽고 희망이나 바람 표현하기, 알고 있음 표현하기, 낙담 위로하기, 격려하기, 동의하기 등 교과서에서 익힌 기능(functions)을 활용하여 질문에 답할 수 있다.

성취 기준

성취기준

(핵심)

쓰기

영고24431-1. 실생활 중심의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글을 쓸 수 있다.

성취수준

실생활 중심의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근거와 함께 한 단락 정도로 쓸 수 있다.

실생활 중심의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예시문을 참고하여 한 단락 정도로 쓸 수 있다.

실생활 중심의 일반적 주제에 관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하는 핵심 어휘를 쓸 수 있으나 문장이나 단락을 구성하는 능력은 제한적이다.

수업 설계

. 수업 및 평가 개관

 

사전활동

자신의 과거 경험 중 뜻대로 일이 풀리지 않아 곤란했던 사례를 떠올리며 이의 극복을 위해 어떻게 노력했는지 조별로 이야기를 나눈다.

수행활동

Warm-up

역경극복과 관련된 여러가지 방법을 모색해본다.(mind-mapping)

Activities

 • mind-map을 바탕으로 역경 극복의 방법 및 그 의미를 글로 옮겨본다.

 • 내용상 흐름에 적합하도록 글을 구성하되 주어진 조건(접속사, 문법 사항 등)을 포함한다.

Wrap-up      

     완성된 글의 전체적인 흐름을 점검하고 적절하게 수정한다.

평가

     • 완성한 에세이를 쓰기 평가기준(과제완성도, 내용의 적절성, 문장의 충실성, 언어사용)에 따라 평가한다.

 

 

. 평가 계획

 

 

 

 

문항 예제

 

소요시간은 30분이며, 아래 문제와 유사한 형식의 문제가 출제되니 미리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적절한 연결어구나 접속사를 반드시 사용하고(:for example, however, first/second/third, as a result, in my opinion 등등), 정해진 분량(9문장 이상 등)을 준수하며, 문법적으로 올바른 표현과, 질문에 적절한 내용의 응답을 해야 합니다.

(채점기준 참고)

 

Why did Javert commit suicide after he allowed Jean Valjean to

take Marius who was severely wounded to a doctor?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 활동 사진

 

 

사진 설명: 평가지 예시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1단원 Problem Resolution에서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해결하고자 하는 주인공의 모습을 보며 레 미제라블 주인공들의 상황을 대입하여 읽고 이해할 수 있다.

 

6단원 Code of Ethics에서 윤리적 행동지침에 대한 내용을 배우고, 레 미제라블의 주인공들의 행동의 윤리성을 비교하고 토론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