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육과정 개요
공동체명
|
국어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
||
회원 현황
|
교 사 |
참여 인원 |
9 명 |
운영 개요 |
고교학점제, 최소 성취 기준 등 앞으로의 교육 방향에 대해 토의하고 협의함. 다가오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보다 학생 중심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등 여러 측면에서 연구하고 공유함.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성장 과정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모색.
|
||
세부 운영 계획 |
- 시기: 매월 마지막 주
- 방식: 워크샵
- 내용: 고교학점제, 최소 성취 수준 등 다가오는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시뮬레이션을 돌려봄. 이를 통해 내실 있는 학생 중심 교육을 실천함.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성장 과정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모색.
- 공동체 구성원의 참여 범위 및 방식: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들을 주제로 하여 각 교사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그것에 대해 토론하는 과정을 거침. 또한 과정 중심 평가의 유형을 조사하여 발표함.
- 공동수업지도안 및 성찰 계획 등: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들 그리고 과정 중심 평가 방법들 중 실제로 수업에서 적용이 되어야 하는 내용은 공유 수업을 통해 미리 체험해 보고 성찰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함.
|
||
수업 나눔 시기 |
수 시 |
공개 방식 |
혼 합 |
성찰 및 환류 계획 |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과정 중심 평가의 방법에 대해 토론한 내용 그리고 공유 수업을 하며 나온 개선점을 기록하고 다시 한 번 살펴보면서 앞으로의 교육 흐름의 한가운데에서 대비할 수 있도록 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