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육과정 개요

 

공동체명

 

국어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회원 현황

 

교  사

참여 인원

운영 개요

 

고교학점제, 최소 성취 기준 등 앞으로의 교육 방향에 대해 토의하고 협의함.

다가오는 2022 개정 교육과정에서 보다 학생 중심적으로 교육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교수 학습 방법, 평가 등 여러 측면에서 연구하고 공유함.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성장 과정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모색.

 

세부 운영

계획

 

- 시기: 매월 마지막 주

 

- 방식: 워크샵

 

- 내용: 고교학점제, 최소 성취 수준 등 다가오는 개정 교육과정에 대비하기 위해 미리 시뮬레이션을 돌려봄. 이를 통해 내실 있는 학생 중심 교육을 실천함. 또한 과정 중심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교생활기록부에 성장 과정이 자연스럽게 녹아들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모색.

 

- 공동체 구성원의 참여 범위 및 방식: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요소들을 주제로 하여 각 교사들의 의견을 취합하고 그것에 대해 토론하는 과정을 거침. 또한 과정 중심 평가의 유형을 조사하여 발표함.

 

- 공동수업지도안 및 성찰 계획 등: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들 그리고 과정 중심 평가 방법들 중 실제로 수업에서 적용이 되어야 하는 내용은 공유 수업을 통해 미리 체험해 보고 성찰하여 더 나은 결과를 얻기 위해 노력함.

 

수업 나눔

시기

수  시

공개 방식

혼  합

성찰 및 환류 계획

 

개정 교육과정의 내용, 과정 중심 평가의 방법에 대해 토론한 내용 그리고 공유 수업을 하며 나온 개선점을 기록하고 다시 한 번 살펴보면서 앞으로의 교육 흐름의 한가운데에서 대비할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