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어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교육과정 개요
공동체명
|
영어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 |
||
회원 현황
|
영 어 교 사 |
참여 인원 |
9 명 |
운영 개요 |
영어교사 전문적학습공동체는 수업의 공유와 연구를 통해 교사의 수업전문성을 향상하고, 배움중심수업 실천의 내실화를 도모하기 위해 다양한 활동 아이디어를 찾고 그것을 활용하는 방안을 집단지성으로 찾아내는 교사 공동체입니다. |
||
세부 운영 계획 |
▢ 학년별 과정 중심 평가 연계 프로젝트 수업 운영 계획 수립 및 공유 활동 (4~6월/8~11월) : 각 학년별 영어 교과 핵심 개념과 원리 중심으로 내용을 정선 및 감축하여 핵심 역량 함양이 가능한 교수 학습 계획 수립 및 역량을 평가할 수 있는 과정형 평가 방법 적용
▢ [영어] 교과의 인공지능(AI)융합교육 활용 사례 탐구 및 의견 공유(4~10월) : 인공지능(AI)융합교육을 대비한 교과연구활동으로, 교과별 SW 및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교육활동의 사례에 대한 탐구 방향 및 분석활동에 대한 중간 과정을 공유하고, 교육현장에서의 활용 방안에 대한 의견 나눔 및 방법 모색
▢ 실질적인 교실 수업 문제 상황에 대한 토의 토론 실시 4~6월/8~11월) : 영어 쓰기 수업에서 영어자동번역기 사용여부 등 실질적으로 교실에서 발생하는 문제 상황에 대해 전 회원간 토의 토론 활동을 통해 효과적인 학습 방법에 대해 논의
▢ 과정 중심 평가 연계 프로젝트 수업 운영 결과 분석 7월/12월) : 각 학년별 추진한 프로젝트 수업 운영 결과와 과정 중심 평가 운영 결과에 대한 분석 및 공유
|
||
수업 나눔 시기
|
수 시 |
공개 방식 |
혼 합 |
성찰 및 환류 계획 |
▢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에 대한 결과 및 성과 공유 12월) : 전문적 학습 공동체 활동을 진행하면서 얻은 성과에 대한 상호 나눔 활동을 진행하면서 차후년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동 계획을 함께 수립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