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구조도 만들기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5) 시장 경제와 금융 |
성취 기준 |
[10통사05-01] 자본주의의 역사적 전개 과정과 그 특징을 조사하고 시장경제에서 합리적 선택의 의미와 그 한계를 파악한다. |
수업 설계
◆ 수업 차시 안내
차시 |
학습 내용 |
활동 방법(교수학습) |
1차시 |
시장에서의 합리적 선택 - 편익과 기회비용 |
다양한 사례를 제시하고 학생들이 직접 편익과 기회비용을 계산하여 합리적 선택을 이해함. |
2차시 |
타인을 의식하는 비합리적 소비 -밴드왜건, 스노브, 베블런 효과 |
3가지 유형의 비합리적 소비의 의미를 이해하고, 직접 그림으로 표시하는 활동을 진행함. |
3차시 |
시장경제 발전과 경제 주체의 역할 |
마인드맵이나 비주얼씽킹으로 정리함. |
4차시 |
기업가의 역할과 기업의 책임 |
신문기사를 통해 기업의 방향을 이해하고 제시함. |
5차시 |
백화점 구조도 그리기 |
이윤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소비자의 움직임을 고려한 점포 배치 및 특화된 백화점을 제시하고 유치시키기 위한 발표를 진행함. |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1. 각 차시별 학습지를 통해 교과서 속 경제 개념(기회비용, 편익, 합리적 선택, 비합리적 소비, 경제 주체, 경제 주체들의 바람직한 역할 등)을 이해한다.
2. 각 차시별 개인별로 다양한 활동지(계산하기, 직접 그림으로 표현하기, 마인드맵, 비주얼씽킹, 신문기사 스크랩 등)를 제시하여 개념을 완성시키고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도록 한다.
3. 모둠 활동으로 모둠별 ‘백화점 구조도 그리기’ 활동을 통해 기업의 목적인 이윤 추구를 달성 하며 소비자의 만족도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나만의 백화점을 완성하고 발표하기를 진행한다. (이윤 극대화를 달성하기 위한 소비자의 움직임을 고려한 점포 배치 및 특화된 백화점을 제시 하고 유치시키기 위한 발표를 진행한다.) ☞ Ⅲ.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참고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
|
|
|
|
|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
|
사례를 통해 편익과 기회비용을 계산하기 |
비합리적 소비의 3가지 유형을 그림으로 표현하기 |
|
|
마인드맵이나 비주얼씽킹으로 정리하기 |
신문 기사를 통해 기업의 방향 제시하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