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술적 글쓰기 –그룹별 소논문작성 -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연구 보고서의 기본 형식과 작성법을 익히고 연구 보고서가 갖춰야할 기본적 요건을 이해한다. |
성취 기준 |
연구 보고서의 기본 형식과 작성법을 익히고 기본적 요건을 검토하여 연구 계획서와의 차이점을 제시할 수 있다 |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사회과학방법론의 교과서를 토대로 하여 연구방법론의 의미를 학습한다. 과학적 연구방법론을 기반으로 하여 사회현상을 설명할 수 있다는 것을 학습한 뒤 연구방법의 주요유형을 분류하고 내가 연구하고 싶은 주제에 대한 토론 합의의 과정을 거쳐 연구계획서를 작성하고 연구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나. 수업 전개
이 수업은 1년을 기준으로 하여 크게 4가지의 수업 설계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첫 번째로 가장 중요한 것이 연구주제 정하기 – 자신의 진로와 흥미를 고려하여 어떠한 주제를 선정할 인지 자유롭게 토론하여 자신이 탐구하고 싶은 주제를 설정한다.
두번째로 선행연구 분석하기 – co-teaching 수업을 통해 주제어 검색 및 선행연구 찾기등을 할수 있는 실습수업으로 진행하고 주제와 관련하여 선행논문을 분석하여 앞으로의 연구방향을 설정하는 시간을 가진다.
세번째로 연구계획서 작성하기 – 이 부분에서 1그룹 1멘토의 도움을 받아 연구계획서를 작성하여 논문의 초안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네번째로 연구보고서 및 연구 포스터 작성하기 – 집중적으로 논문에 대해 점검해보고 쓸 수 있도록 전문 멘토를 도입하여 1박 2일의 과제연구 캠프를 진행한다. 학교에서 분절적으로 진행하던 수업과는 달리 논문에 오롯이 집중할 수 있고 논문의 진행상황에 대한 전체적인 안내를 받을 수 있어 효율적으로 논문을 작성할 수 있음. 또한 일정한 기간을 두고 추수지도 캠프도 진행하여 논문의 완성을 높이고 있음.
최종적으로 논문을 완료한후 학술포스터 전시회를 통하여 자신의 포스터를 전시하고 이를 발표하는 기회를 가짐으로써 논문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발표능력을 함양하는 등 인지적 영역뿐 아니라 정의적 영역까지 성장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단계별로 수행하여야 하는 과제가 제시된다. 수행평가 영역을 60%비중으로 상향하여 주제 설정, 선행연구분석, 연구계획서, 연구보고서,학술포스터 작성의 전과정을 점수화하여
수행평가에 반영하여 학생들 학습부담을 줄이고 수업에 집중할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가. 활동 사진
|
|
선행연구 분석 및 논문관련 co-teaching |
과제연구 심화탐구 캠프 |
|
|
추수지도 캠프 |
학생이 만든 학술포스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