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와 지리의 융합적 사고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 인간의 문화 형성이나 역사의 과정에는 필연적으로 기후나 지형 등의 지리적 현상이 연동되게 된다. 그러므로 역사의 발전과 진행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후나 지형 등 지리적 현상을 접목시켜 융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역사와 지리 두 교사가 “기후변동과 인류의 역사”라는 제목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융합적 사고 이끌어내기 위해 공동강의를 하게 되었다. *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역사는 매우 유사하다. 우리와 남다른 인연이 있는 베트남의 역사를 우리나라 역사와 비교 고찰한다. |
성취 기준 |
* 인류의 문화와 역사가 기후나 지형등 지리적 요소와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류의 역사가 기후변화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역사의 유사점과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수업 설계
핵심 개념 |
* 인간의 문화 형성이나 역사의 과정에는 필연적으로 기후나 지형 등의 지리적 현상이 연동되게 된다. 그러므로 역사의 발전과 진행을 이해하는데 있어서 기후나 지형 등 지리적 현상을 접목시켜 융합적으로 사고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그리하여 역사와 지리 두 교사가 “기후변동과 인류의 역사”라는 제목으로 학생들로 하여금 융합적 사고 이끌어내기 위해 공동강의를 하게 되었다. *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역사는 매우 유사하다. 우리와 남다른 인연이 있는 베트남의 역사를 우리나라 역사와 비교 고찰한다. |
성취 기준 |
* 인류의 문화와 역사가 기후나 지형등 지리적 요소와 필연적인 관계가 있다는 것을 설명할 수 있다. * 인류의 역사가 기후변화와 어떠한 연관이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 * 우리나라와 베트남의 역사의 유사점과 그런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다.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가. 활동 사진
|
|
사진 설명: 기후변화와 인류의 역사전개과정 |
사진 설명: 빙하기와 인류의 역사 |
|
|
사진 설명: 베트남 전쟁의 한국군 참전비 |
사진 설명: 베트남의 한국인 2세들 |
나. 적용 가능 단원 제안
역사와 지리는 매우 밀접한 학문이다. 인간의 역사와 문화는 기후와 지형 등 지리적 요소와 상호작용하며 형성되고 발전되어왔다. 그러므로 문명의 형성이나 인류의 이동, 역사의 전개의 여러 단원에 융합적 사고를 위한 공동수업이 적용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