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소개하고 싶은 일본 대중문화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단원 주제와 관련된 사진이나 그림을 통하여 한국과 일본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스스로 파악하여 타인에게 알림. |
성취 기준 |
일1206-3. 안내나 추측, 전갈이나 상황 설명 등에 관한 정보 제공 표현을 대화 상대방이 이해하도록 말할 수 있다. |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
국제화 과정 3학년 학생들의 발표 능력 향상 및 말하기 표현 능력 확인. |
수업 방향 |
조별 과제 수행이 아닌 개인별 과제 수행으로, 주제 선정, 조사 및 편집, 발표까지의 전 과정을 혼자만의 힘으로 완수. 교사는 가급적 개입을 자제하고 발표후 피드백을 통해 조언함. |
나. 수업 전개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1. 모범 텍스트 학습 -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소개하는 교과서의 텍스르를 확인. 발표의 기본적 형태로 학습함. 2. 주제 선정 - 일본의 대중문화 중, 자신이 소개하고자 하는 분야를 선정함. (주제가 겹치지 않도록 함) 3. 자료 수집 - 주제 발표에 필요한 사진, 영상 등의 자료를 수집한다. 4. PPT 제작 및 일본어 발표 연습 - 수집한 자료를 발표용 파일로 제작하고, 일본어로 자연스럽게 발표가 가능하도록 연습. 5. 발표 - 5분 내외의 시간 제한. 일본어로 발표. 6. 평가 및 피드백 - 두 명의 교사(내국인, 원어민)가 발표후 좋았던 점과 보완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피드백.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발표주제 – 일본에서의 K-POP |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
|
발표 – 일본의 아이돌 문화 |
발표 – 일본의 편의점 문화 |
|
|
발표 – 일본의 게임산업 |
피드백 – 원어민 교사 피드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