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우정 : 경교명승첩 (京郊名勝帖) 재구성
교사
교육과정 개요
수업주제 |
너와 나의 우정 : 경교명승첩 (京郊名勝帖) 재구성 |
||||||||||||||||||||||||||||||
수업모형 |
모둠 협업학습, 과정중심활동, 창의·융합활동 |
||||||||||||||||||||||||||||||
영 역 |
감 상 |
차 시 |
10차시 |
||||||||||||||||||||||||||||
단 원 |
우리나라의 미술 |
수업학년 |
1학년 |
||||||||||||||||||||||||||||
수업활동 요약 |
|
||||||||||||||||||||||||||||||
특 징 |
▪ 2015 개정교육과정 인재상에 부합되는 재구성 수업 ▪ 미술 교과역량 구성 및 함양을 위한 수업으로 구성 ▪ 우리나라 미술의 문화적 정체성 확립, 가치와 아름다움을 앎 ▪ 2인 1조의 모둠활동을 통해 협업을 통한 상호존중과 배려의 역량 강화 ▪ 입체적·역동적사고로 아이디어 발상을 하고, 3차원적 사고의 주제 접근으로 창의적 작품으로 표현 |
수업 설계
1. 교과역량 구성 및 함양을 위한 수업구성
교과역량의 구성 및 역량함양을 위한 체계는 [그림 1]과 같으며 미술문화 이해능력을 바탕으로 시각적 소통능력과 창의융합능력을 배양하고, 자기 주도적 수업방법을 활용하여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미적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가치를 느끼고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 할 수 있는” 미적감수성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각각의 교과핵심역량 목표 달성을 위한 수업구성의 개략적 개요는 아래와 같다.
[그림 1] 교과역량 구성 및 역량함양을 위한 체계
○ 미술문화 이해 능력
우리나라 미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낮아져 가는 오늘날 우리나라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능력을 배양하여 학생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세계 미술문화 속 우리나라 미술문화의 가치를 이해·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함으로서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 시각적 소통능력
그림과 시로 이루어진 경교명승첩을 주제로 이미지(그림), 텍스트(시) 뿐 아니라 그 속에 담겨있는 문화·역사적 정보(내러티브)를 이해하고, 내러티브의 전달 매체로서 그림과 시에 대한 비판적 해석능력을 함양한다.
나아가 자신의 비판적 해석을 급우들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술활동을 통한 소통능력을 배양한다.
○ 창의·융합능력
학생들이 모둠을 구성하여 미술(그림)과 문학(시)을 자유롭게 융합·창의적 표현기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하고, 평면과 입체, 시와 미술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
2인 1조의 자발적·주도적으로 구성된 팀이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소통과 토론, 협업을 통해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다른’견해와 관점을 배움으로써 자기를 계발·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며, 협력을 통한 상호존중과 배려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수업의 개요
단 원 명 |
우리나라의 미술 |
|
주 제 |
너와 나의 우정 :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 재구성 |
|
성취기준 |
[12미03-01]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맥락에 따른 미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다. |
|
핵심역량 |
▪ 미적 감수성 (우리나라 미술 작품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를 통한 내면화) ▪ 시각적 소통 능력 (매체를 통한 작품의 내러티브를 이해하고 분석) ▪ 창의·융합능력 (3차원의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사고와 표현) ▪ 미술문화 이해 능력 (문화적 정체성 확립) ▪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 (우정을 주제로 소통, 배려를 알고 협력) |
|
학습 목표 |
1. 우리나라 미술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알 수 있다. 2. 우리나라 미술작품에 담겨 있는 우정의 이야기를 알 수 있다. 3. 경교명승첩이 겸재 정선과 사천 이병연의 우정의 상징임을 알 수 있다. 4. 협업 활동을 통해 입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의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
|
수업 형태 |
협업 학습, 학습자 중심 학습, 활동중심 학습, PPT 및 자료 활용학습 |
|
창의 |
요소 |
독창성, 유창성, 문제 발견 및 해결, 개방성, 몰입 |
목표 |
1. 작품 제작과정으로 제작 원리를 유추할 수 있다. 2. 같은 자료로 창의적이고 입체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
|
인성 |
요소 |
협력, 배려, 나눔, 소통, 의사 결정능력, 행동실천력 |
목표 |
1. 우정을 주제로 대화와 타협, 배려, 포용하는 자세를 함양할 수 있다. 2.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효과를 기대하며 그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
|
지도상의 유의점 |
1. 가급적 이해가 가능한 수준의 내용을 선정함으로써 학생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안을 제시한다. 2. 학교의 시설 및 여건에 맞는 학습방법과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3. 이 수업의 전개 시 학생들에게 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돕도록 충분한 자료를 제시한다. 4. 학생들에게 평면에서의 입체적인 화면으로 확장하는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미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제약 없이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6. 구상지를 통해 충분히 계획한 후에는 작품 제작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7. 우리나라 미술의 가치와 그 안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고 익힐 수 있도록 학습방법을 제시한다. 8. 우정의 주제표현에 따른 창의적 작품을 제작하고 향유하는 주체의 가치와 취 향 등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나라 미술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수업 지도 계획 – 총 10차시
차시 |
수업내용 |
교수 – 학습 내용 |
학습자료 및 준비물 |
1차시
|
단원 도입 |
▪ 조선후기 진경시대의 문화절정기를 이해하기 : 진경산수화 ▪ 조선후기 겸재정선의 <경교명승첩>작품에 담겨져 있는 사회상과 내러티브 알기 ▪ 겸재 정선과 사천 이병연과의 60여년 우정을 공감하기 ▪ 겸재 정선미술관과 궁산이 위치해 있는 역사적 장소 탐방 : 교사가 직접 답사한 사진들 참고 ▪ 겸재 정선의 근무지이면서 경교명승첩의 대부분이 그 려진 양천현(현 강서구 일대)의 역사적 장소 알기 ▪ 문화재청 <인왕제색도> 동영상 감상하며 작품이 그려 진 이유와 작품에서 나타나는 진경산수화 특징 알기 |
교과서 필기도구 활동 학습지 수업 PPT
|
- 우리나라 미술 감상 및 이해 - 조선후기 시대상 - 겸재 정선(謙齋 鄭敾, 1676~1759년)과 사천 이병연 (槎川 李秉淵, 1671~1751년)의 우정 :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 |
|||
2~4차시 |
작품 구상 |
▪ 겸재 정선 역할(그림), 사천 이병연 역할(시) 정하기 ▪ 2인 1조 모둠활동으로 ‘우정’ 마인드맵과 ‘우정’ 이라고 볼 수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구상지에 작 성하기 : 야외수업 ▪ ‘너와 나의 우정’ 주제로 시의 제목을 정하고 이에 맞는 그림 창작하기 : 겸재 정선과 사천 이병연이 그 랬듯이 그림과 시 중에 어떤 활동이 먼저 시작하여도 문제없음 ▪ 4컷 구상지를 통한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 4컷 구상 시에 입체적인 화면구성 고려하며 스케치 |
활동구상지 필기도구 수업 PPT 돗자리 |
- 모둠활동 - 생각 맞대어 나 누기 - 아이디어 발상 시간으로 교정에서 야외활동
|
|||
5~9차시 |
작품 활동 |
▪ 구상지에 그린 계획을 확인하며 협업하며 작품그리기 ▪ 시화형식을 입체적 작품으로 구성하며 공간 탐색하기 ▪ 평면작품에서 3차원작품으로 확장하여 활동하기 ▪ 협업을 통한 배려와 양보, 타협하며 작품 제작하기 ▪ 수채화 물감 및 채색 도구 사용법을 설명하기 ▪ 주제감이 돋보이게 채색하며 완성하기 |
활동구상지 도화지 수채화물감 채색도구 칼, 가위, 풀, 테이프 |
- 2인 1조의 협업을 통한 작품 활동 - 입체적 작품 만들고 채색 |
|||
10차시 |
완성 및 평가 |
▪ 자기 평가지를 통한 진행과정 생각해 보며 스스로 평가하기 ▪ 2인 1조로 작품발표하고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 1차 공개 평가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공유하며 평가하기 |
자기평가지 필기도구 |
- 자기평가지를 활용하여 스스로평가 - 작품 발표 - 학급별 공개평가 |
활동 모습
사진으로 보는 수업 과정
1차시 |
PPT, 동영상 자료를 통한 단원도입 |
<우리나라의 미술을 위한 수업내용 PPT 일부>
<문화유산채널 7분 다큐 “겸재정선 3부 화폭에 우정을 담다, 인왕제색도”편 동영상 일부> 출처: 문화유산채널
2-4차시 |
활동 구상지를 통한 ‘우정’ 생각 나눔과 아이디어 발상 : 야외활동 |
5-9차시 |
2인 1조 협업을 통한 작품활동 |
10차시 |
자기평가서 작성 및 작품 발표, 1차 공개 평가 |
결과 및 FeedBack
수업 기대효과
본 수업을 통해 미술문화 이해능력을 바탕으로 시각적 소통능력과 창의융합능력을 배양하고, 자기 주도적 수업방법을 활용하여 미적감수성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협업의 과정에서 소통을 통해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며‘다른’견해와 관점을 배움으로써 자기를 계발·성찰하게 되며 협력을 통한 상호존중과 배려의 역량을 기르게 된다.
<우리나라 미술> 단원을 수업을 통해 감상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능력을 배양하여 학생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세계 미술문화 속 우리나라 미술문화의 가치를 이해·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이는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된다. 또한 그림과 시로 이루어진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을 주제로 그림 속에 담겨 있는 문화 · 역사적인 정보(내러티브)를 이해하고 전달 매체로서 그림과 시에 대한 비판적 해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창작활동을 융합 · 창의적 표현기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하고, 평면과 입체, 시와 미술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