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와 나의 우정 : 경교명승첩 (京郊名勝帖) 재구성

교사

1학년 미술과 조형은

교육과정 개요

수업주제

너와 나의 우정 : 경교명승첩 (京郊名勝帖) 재구성

수업모형

모둠 협업학습, 과정중심활동, 창의·융합활동

영 역

감 상

차 시

10차시

단 원

우리나라의 미술

수업학년

1학년

수업활동 요약

핵심

역량

미적 감수성 (우리나라 미술 작품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를 통한 내면화)

시각적 소통 능력 (매체를 통한 작품의 내러티브를 이해하고 분석)

창의·융합능력 (3차원의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사고)

미술문화 이해 능력 (문화적 정체성 확립)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 (우정을 주제로 소통, 배려를 알고 협력)

학습

목표

1. 우리나라 미술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알 수 있다.

2. 우리나라 미술작품에 담겨 있는 우정의 이야기를 알 수 있다.

3. 경교명승첩이 겸재 정선과 사천 이병연의 우정의 상징임을 알 수 있다.

4. 협업 활동을 통해 입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의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차시

학습단계

수업활동

평가도구

1차시

우리나라 미술의

감상 및 이해

조선후기 미술문화 이해하기

조선후기 겸재정선의 <경교명승첩>작품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 알기

겸재 정선과 사천 이병연과의 60여년 우정 에 대해 알기

겸재정선미술관과 궁산이 있는 겸재정선이 근무지 양천현(현 강서구) 역사적 장소 알기

문화재청 <인왕제색도> 동영상 감상하며 작품이 그려진 이유 알기

활동 학습지

2~4차시

모둠별 탐색.

생각 맞대어 나누기.

아이디어 발상 시간을 야외활동으로 하기

21우정마인드맵과 우정이 라고 볼 수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기

정선 역할(그림), 이병연 역할() 나누기

주제를 파악하고 시와 그림 창작하기

4컷 구상지를 통한 아이디어 스케치

활동 구상지

5~9차시

21조의 협업을 통한 작품 활동하기

시화형식을 입체적인 작품으로 구성하기

협업을 통한 배려와 양보, 타협하며 작품 제 작하기

협업 태도

수업참여도

작품 평가

10차시

자기 평가지를 활용하여 스스로평가 작품발표,

학급별 공개 평가

자기평가지를 통한 진행과정 평가하기

21조로 작품발표하고 작품 감상하기

1차 공개 평가를 통해 창의적사고 공유하기

자기평가지

모둠별 발표

특 징

      ▪ 2015 개정교육과정 인재상에 부합되는 재구성 수업

▪ 미술 교과역량 구성 및 함양을 위한 수업으로 구성

▪ 우리나라 미술의 문화적 정체성 확립, 가치와 아름다움을 앎

▪ 2인 1조의 모둠활동을 통해 협업을 통한 상호존중과 배려의 역량 강화

▪ 입체적·역동적사고로 아이디어 발상을 하고, 3차원적 사고의 주제 접근으로 창의적 작품으로 표현

 

 

수업 설계

1. 교과역량 구성 및 함양을 위한 수업구성

 

교과역량의 구성 및 역량함양을 위한 체계는 [그림 1]과 같으며 미술문화 이해능력을 바탕으로 시각적 소통능력과 창의융합능력을 배양하고, 자기 주도적 수업방법을 활용하여 궁극적으로는 다양한 대상 및 현상에 대한 지각을 통해 자신의 느낌과 생각을 이해하고 표현하며, 미적경험에 반응하면서 미적가치를 느끼고 자신의 것으로 내면화 할 수 있는미적감수성을 배양함을 목표로 한다. 각각의 교과핵심역량 목표 달성을 위한 수업구성의 개략적 개요는 아래와 같다.

 

 

 [그림 1] 교과역량 구성 및 역량함양을 위한 체계

 

미술문화 이해 능력

우리나라 미술에 대한 학생들의 관심이 낮아져 가는 오늘날 우리나라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능력을 배양하여 학생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세계 미술문화 속 우리나라 미술문화의 가치를 이해·존중하는 태도를 갖도록 함으로서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

 

시각적 소통능력

그림과 시로 이루어진 경교명승첩을 주제로 이미지(그림), 텍스트() 뿐 아니라 그 속에 담겨있는 문화·역사적 정보(내러티브)를 이해하고, 내러티브의 전달 매체로서 그림과 시에 대한 비판적 해석능력을 함양한다.

나아가 자신의 비판적 해석을 급우들과 나눌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술활동을 통한 소통능력을 배양한다.

 

창의·융합능력

학생들이 모둠을 구성하여 미술(그림)과 문학()을 자유롭게 융합·창의적 표현기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하고, 평면과 입체, 시와 미술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

21조의 자발적·주도적으로 구성된 팀이 작품을 만들어가는 과정에서 소통과 토론, 협업을 통해 타인의 생각과 느낌을 이해하고 다른견해와 관점을 배움으로써 자기를 계발·성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하며, 협력을 통한 상호존중과 배려의 역량을 기를 수 있도록 한다.

 

 

  2. 수업의 개요

 

단 원 명

우리나라의 미술

주 제

너와 나의 우정 :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 재구성

성취기준

[1203-01] 역사, 정치, 경제, 사회, 문화적 맥락에 따른 미술 문화의 다양성을 이해할 수 있다.

핵심역량

미적 감수성 (우리나라 미술 작품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를 통한 내면화)

시각적 소통 능력 (매체를 통한 작품의 내러티브를 이해하고 분석)

창의·융합능력 (3차원의 입체적이고 역동적인 사고와 표현)

미술문화 이해 능력 (문화적 정체성 확립)

자기 주도적 미술학습능력 (우정을 주제로 소통, 배려를 알고 협력)

학습 목표

1. 우리나라 미술을 감상하고 아름다움을 알 수 있다.

2. 우리나라 미술작품에 담겨 있는 우정의 이야기를 알 수 있다.

3. 경교명승첩이 겸재 정선과 사천 이병연의 우정의 상징임을 알 수 있다.

4. 협업 활동을 통해 입체적이고 창의적인 사고의 작품으로 표현할 수 있다.

수업 형태

협업 학습, 학습자 중심 학습, 활동중심 학습, PPT 및 자료 활용학습

창의

요소

독창성, 유창성, 문제 발견 및 해결, 개방성, 몰입

목표

1. 작품 제작과정으로 제작 원리를 유추할 수 있다.

2. 같은 자료로 창의적이고 입체적인 표현을 할 수 있다.

인성

요소

협력, 배려, 나눔, 소통, 의사 결정능력, 행동실천력

목표

1. 우정을 주제로 대화와 타협, 배려, 포용하는 자세를 함양할 수 있다.

2. 독창적이고 재미있는 효과를 기대하며 그림에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지도상의 유의점

1. 가급적 이해가 가능한 수준의 내용을 선정함으로써 학생이 성취감을 느낄 수 있도록 지도안을 제시한다.

2. 학교의 시설 및 여건에 맞는 학습방법과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준비한다.

3. 이 수업의 전개 시 학생들에게 주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돕도록 충분한 자료를 제시한다.

4. 학생들에게 평면에서의 입체적인 화면으로 확장하는 개념을 충분히 설명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5. 미술을 통해 자신의 생각을 제약 없이 독창적으로 표현할 수 있음을 강조한다.

6. 구상지를 통해 충분히 계획한 후에는 작품 제작에 들어갈 수 있도록 한다.

7. 우리나라 미술의 가치와 그 안에 담겨져 있는 이야기에 흥미를 느끼고 익힐 수 있도록 학습방법을 제시한다.

8. 우정의 주제표현에 따른 창의적 작품을 제작하고 향유하는 주체의 가치와 취 향 등 학생들로 하여금 우리나라 미술의 아름다움을 발견하도록 지도한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수업 지도 계획 10차시

차시

수업내용

교수 학습 내용

학습자료 및 준비물

1차시

 

단원 도입

조선후기 진경시대의 문화절정기를 이해하기

: 진경산수화

조선후기 겸재정선의 <경교명승첩>작품에 담겨져 있는 사회상과 내러티브 알기

겸재 정선과 사천 이병연과의 60여년 우정을 공감하기

겸재 정선미술관과 궁산이 위치해 있는 역사적 장소 탐방 : 교사가 직접 답사한 사진들 참고

겸재 정선의 근무지이면서 경교명승첩의 대부분이 그 려진 양천현(현 강서구 일대)의 역사적 장소 알기

문화재청 <인왕제색도> 동영상 감상하며 작품이 그려 진 이유와 작품에서 나타나는 진경산수화 특징 알기

교과서

필기도구

활동 학습지

수업 PPT

 

- 우리나라 미술

감상 및 이해

- 조선후기 시대상

- 겸재 정선(謙齋 鄭敾, 1676~1759)과 사천 이병연

(槎川 李秉淵,

1671~1751)

우정 :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

2~4차시

작품 구상

겸재 정선 역할(그림), 사천 이병연 역할() 정하기

21조 모둠활동으로 우정마인드맵과 우정이라고 볼 수 것들에 대해 이야기 나누며 구상지에 작 성하기 : 야외수업

너와 나의 우정주제로 시의 제목을 정하고 이에 맞는 그림 창작하기 : 겸재 정선과 사천 이병연이 그 랬듯이 그림과 시 중에 어떤 활동이 먼저 시작하여도 문제없음

4컷 구상지를 통한 아이디어 스케치하기

: 4컷 구상 시에 입체적인 화면구성 고려하며 스케치

활동구상지

필기도구

수업 PPT

돗자리

- 모둠활동

- 생각 맞대어 나 누기

- 아이디어 발상 시간으로 교정에서 야외활동

 

5~9차시

작품 활동

구상지에 그린 계획을 확인하며 협업하며 작품그리기

시화형식을 입체적 작품으로 구성하며 공간 탐색하기

평면작품에서 3차원작품으로 확장하여 활동하기

협업을 통한 배려와 양보, 타협하며 작품 제작하기

수채화 물감 및 채색 도구 사용법을 설명하기

주제감이 돋보이게 채색하며 완성하기

활동구상지

도화지

수채화물감

채색도구

, 가위, , 테이프

- 21조의 협업을 통한 작품 활동

- 입체적 작품 만들고 채색

10차시

완성 및 평가

자기 평가지를 통한 진행과정 생각해 보며 스스로

평가하기

21조로 작품발표하고 서로의 작품 감상하기

1차 공개 평가를 통해 창의적 아이디어 공유하며

평가하기

자기평가지

필기도구

- 자기평가지를 활용하여 스스로평가

- 작품 발표

- 학급별 공개평가

 

 

활동 모습

사진으로 보는 수업 과정

 

1차시

PPT, 동영상 자료를 통한 단원도입

 

 

<우리나라의 미술을 위한 수업내용 PPT 일부>

 

 

<문화유산채널 7분 다큐 겸재정선 3부 화폭에 우정을 담다, 인왕제색도편 동영상 일부> 출처: 문화유산채널

 

 

 

 

2-4차시

활동 구상지를 통한 우정생각 나눔과 아이디어 발상 : 야외활동

 

 

5-9차시

21조 협업을 통한 작품활동 

 

 

 

10차시

자기평가서 작성 및 작품 발표, 1차 공개 평가

 



 

 

 

 

 

 

 

 

 

 

 

 

 

 

 

 

 

 

 

 

 

 

 

 

 

 

 

 

 

 

 

 

 

 

 

 

결과 및 FeedBack

수업 기대효과

 

본 수업을 통해 미술문화 이해능력을 바탕으로 시각적 소통능력과 창의융합능력을 배양하고, 자기 주도적 수업방법을 활용하여 미적감수성을 형성하게 될 것이다. 협업의 과정에서 소통을 통해 타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며다른견해와 관점을 배움으로써 자기를 계발·성찰하게 되며 협력을 통한 상호존중과 배려의 역량을 기르게 된다.

<우리나라 미술> 단원을 수업을 통해 감상뿐만 아니라 우리나라 미술문화에 대한 이해능력을 배양하여 학생들의 문화적 정체성을 확립하고, 세계 미술문화 속 우리나라 미술문화의 가치를 이해·존중하는 태도를 갖게 되는 계기를 마련하게 된다.

이는 공동체의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을 수업을 통해 자연스럽게 인식하게 된다. 또한 그림과 시로 이루어진 경교명승첩(京郊名勝帖)을 주제로 그림 속에 담겨 있는 문화 · 역사적인 정보(내러티브)를 이해하고 전달 매체로서 그림과 시에 대한 비판적 해석능력을 배양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창작활동을 융합 · 창의적 표현기법을 시도할 수 있도록 하고, 평면과 입체, 시와 미술의 경계에 구애받지 않고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하는데 효과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