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으로 만나는 생활속 음악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 악곡의 내용과 사회적, 문화적 맥락을 파악하면 감상하고 재구성한다. * 다양한 장르를 이해하며, 스스로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
성취 기준 |
1.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구성하며 음악의 특징을 비교한다. 2. 다양한 시대의 음악을 듣고 역사·문화적 배경과 관련지어 음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
* 자신의 관심분야의 음악을 구성하여 학생들에게 소개하며 다양한 장르의 음악을 이해한다. * 방송의 PD, 아나운서, 작가 등의 업무를 분장하여 음악을 소개하고 관련 직업군을 탐색해 본다. |
수업 방향 |
* 학생들의 관심이 높은 음악을 친구들에게 소개할 수 있도록 30분 동안 DJ이가 되어 개인 방송을 진행한다. * 한 장르에 국한 되지 않고 여러 장르가 소개 될 수 있도록 학기 초 음악 장르에 대하여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중복되지 않도록 선택하게 한다. |
나. 수업 전개
◆ 수업 차시 안내(3차시 중 2차시 소개)
차시 |
학습 내용 |
활동 방법(교수학습) |
1차시 |
*음악의 다양한 장르를 소개 *자신의 발표한 음악장르 선정 |
서양, 국악, 대중음악 등의 여러 장을의 음악을 탐색하며 들어본다. |
2차시 |
자신의 선택한 음악 장르를 주제로 음악을 선정하여 각 곡을 설명하며 들려준다. |
*음악을 설명하며 들려준다. *음악 감상 후 느낀점을 나눈다. |
3차시 |
가장 기억에 남은 음악장르를 선택하여 또 다른 음악을 들어본다. |
학생들이 다수 선택한 음악의 장르 중 다른 곡들을 감상하며 느낀점을 나눈다. |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2차시)
* 도입 : 지난 시간의 감상했던 음악에 대하여 설명한다. - 클래식 음악(바로크, 고전, 낭만), 힙합, 국악, 오페라, 뮤지컬, K-pop * 전개 : 학생들의 신청을 받거나, 자신이 소개하고 싶은 음악을 청취자(학생)들에게 소개하며 들려준다. 작가 역할의 학생이 준비한 대본에 의해 DJ이 역할의 학생의 멘트에 따라 PD역할의 학생이 음악을 틀어주며 수업을 진행한다. * 마무리 : 감상한 음악의 장르에 대해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대답하며, 음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자신의 느낀점을 발표한다. 또한, 준비 과정에서 느낀점을 발표하며 마무리 한다. |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활동지1]
[활동지2]
|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
곡 설명 장면 |
|
역할을 분담하여 개인 방송을 진행하는 장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