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의 숲과 나무

교사

1학년 국어과 이현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시와 소설을 감상하며 문학 작품이 구성 요소들과 전체가 유기적인 관계를 맺고 있는 구조물임을 이해하는 활동을 하며 이를 통해 문학 작품을 깊이 있고 폭넓게 수용하고 향유하는 능력을 기를 수 있으며 다양한 문학 활동을 할 수 있다.

성취 기준

문학/1005-01/문학 작품은 구성 요소들과 전체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구조물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수업 설계

. 수업 개관

수업 목적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들을 이해하고, 작품을 감상하며 시와 소설을 통해 문학 작품이 구성 요소와 작품 전체의 유기적 관계로 이루어짐을 이해한다.

수업 방향

모둠별 발표 수업을 통해 작품에 대해 대략적으로 파악한 다음 미비한 내용에 대해서는 교사의 강의식 수업을 통해 보완함. 그 다음 모둠별 학습 활동을 통해 자신이 이해한 내용에 대해 모둠원과 의견을 교환한다. 마지막으로 독서 퀴즈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상기시키며 수업을 마무리한다.

 

.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4차시 소개)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차시

최척전의 대략적인 내용 및 작가에 대해 알아보기

모둠별 발표 수업

2차시

최척전의 구체적인 내용 및 작가에 대해 학습하기

강의식 수업

3차시

최척전의 학습활동을 통해 배운 내용 정리하기

모둠별 토의 활동

4차시

최척전 퀴즈

모둠별 및 개인별 활동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4차시)

1차시에는 6개의 모둠 중에서 한 개 모둠이 최적전에 대해 발표함. 발표 준비는 조장을 중심으로 각 모둠원들이 자신들이 맡은 파트를 공부하고 자료 조사를 해 온 다음 취합하여 하나의 발표 내용을 만듦. 모둠원들이 발표 내용을 숙지한 다음 1차시에 돌아가며 작가와 내용에 대해 발표함. 2차시에는 1차시에 발표했던 내용 중에 오류가 있었거나 잘못된 내용을 바로 잡고 미처 조사하지 못한 내용에 대해 추가적으로 설명하여 학생들이 작품을 온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함. 3차시에는 학습 활동을 통해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다시 한번 떠올리며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며 잘 기억이 안 나거나 이해가 안 가는 부분은 모둠원들이 토의를 통해 답을 찾아가는 과정을 거침. 그래도 이해가 잘 안 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교사가 설명하여 학생들이 배운 내용에 대해 완벽하게 이해할 수 있게 함. 4차시에는 모둠별로 독서 퀴즈 문항을 만들고 그 문항들을 모아 중복되는 문항들을 제외하고 나머지를 학생들에게 제시함. 개인별 문항 및 모둠별 문항을 제시하여 배운 내용에 대해 다시 한번 복습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고취시킴.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     <최 척 전>                                                                            

질문 게임

-개인별로 2개 질문을 만드시오.(되도록 교과서 수록 부분에서 1개 질문, 교과서에 수록되지 않은 부분에서 1개 질문)

-모둠별로 8개 질문을 모으시오.

-질문은 중요도별로 1개 질문 2/ ★★ 2개 질문 3/ ★★★ 3개 질문 3개를 만드시오.

질문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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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제자 :

질문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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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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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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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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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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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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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문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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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동 모습

. 활동 사진

 

 

 최척전모둠별 발표

 미비한 내용에 대한 교사 설명

 

 

 배운 내용에 대한 모둠별 토의

 모둠에서 궁금한 내용 발표자에게 질문

 

. 적용 가능 단원 제안

3. 삶을 담은 문학, 삶을 담아 쓰기

(2)서사 갈래의 이해

돌다리-이태준

6.나의 문학, 나의 꿈

(1)문학을 보는 다양한 눈

엄마의 말뚝2-박완서

  소설 단원에서는 이와 같은 수업 설계를 하게 되면 학생들이 자기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부족한 점은 강의식 수업을 통해 보완할 수 있음.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이끌어 낼 수 있기에 소설 단원에서는 좋은 수업 방향을 가져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