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척전'에 통해 이해한 서사갈래의 특징

교사

1학년 국어과 강용성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이 단원은 문학, 쓰기, 읽기의 본질을 학습하도록 하기 위해 설정하였다.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들과 작품 전체의 유기적 관계, 사회적 상호 작용으로서의 쓰기와 읽기에 대해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성취 기준

[1005-01]문학 작품은 구성 요소들과 전체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는 구조물임을 이해하고 문학 활동을 한다.

[1003-01]쓰기는 의미를 구성하여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쓴다.

[1002-01]읽기는 읽기를 통해 서로 영향을 주고받으며 소통하는 사회적 상호 작용임을 이해하고 글을 읽는다.

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서사 갈래의 작품을 학습하면서 문학의 본질을 이해한다. ‘최척전을 감상하며 소설의 구성 요소를 이해하고, 이를 통해 문학 작품의 구성 요소와 작품 전체가 유기적 관계를 맺고 있음을 이해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수업 방향

고전 소설 최적전 전문을 읽고 줄거리를 파악하도록 지도한다. 최척전에 나타난 소설의 주요 구성 요소인 인물, 사건, 배경을 중심으로 학습 내용을 정리한다. 작품을 읽고 난 뒤 학생들이 소설 내용과 관련하여 중요하거나 의문점이 있는 내용을 문제로 만들어 친구들과 함께 답을 만들어 본다. 최척전에 나온 핵심 논제를 파악하여 토론을 통해 사고를 확장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나. 수업 전개

수업 차시 안내(5차시 중 4차시 소개)

 

차시

학습 내용

활동 방법(교수학습)

1차시

소설의 구성 요소 파악

작품 전문 읽기 및 줄거리 파악

파워포인트 자료를 통해 소설의 구성 요소 설명 및 개인별 작품 읽기 활동

2차시

최척전과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질문을 개인별 2, 모둠별 8개를 만들어 제출

모둠별 활동, 개인 활동 후 모둠별 토의를 통해 중요 질문을 정리하고 역할을 분담하여 발표를 준비함.

3차시

최척전에 나타난 소설의 구성 요소 파악

인물의 특징, 시대적 배경, 소설의 갈등

작품의 주제, 표현 상의 특징, 소설의 시점 등을 학생 활동을 통해 스스로 파악함.

조별로 다른 조의 문제 정답을 작성함. 자신의 조 문제를 모둠별 대표가 대답하고 설명하면서 질문을 통해 의문점 파악.

교사의 부연 설명을 통해 핵심 내용 파악

4차시

옥영의 삶과 관련하여 명분과 목숨(실리) 중 무엇이 더 중요한 가치였는가에 대한 설명 후 독서 토론 활동 진행

영화 남한산성의 내용 일부 시청

주화파와 주전파의 입장 정리

토론의 논제 파악 및 근거 제시

독서 토론 활동 진행

 

수업 흐름 및 계획

 

* 소설의 기본 이론과 관련된 파워포인트가 있습니다. 학생들이 중학교 때 배운 내용이긴 합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해 주셔도 되고, 안하고 넘어가셔도 될 듯합니다. 상황 봐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 최척전 작품 전문 읽기, 다 읽은 학생은 줄거리 관련 학습지 빈 칸에 정답 찾기

* 모둠별 활동, 최척전과 관련하여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질문을 개인별 2, 모둠별 8개를 만들어 제출(추후에 질문과 답변 내용이 가장 우수한 조는 생활기록부 기록 및 보상)

* 교사가 2교시 때 했던 학생들의 질문 내용을 정리합니다.(조금 귀찮기는 합니다. 반 별로 질문이 달라서 4개를 만들어야 합니다.) 학습지로 만들어 모둠별로 배부. 자신의 조가 낸 문제는 제외하고 다른 조의 문제를 각 1파트씩 배부해서 문제를 풉니다. 그리고 배분되지 않은 1개 파트의 문제는 조원들이 협동해서 완성합니다. 25분 정도 모둠별로 정답을 찾는 활동을 하고 20분은 그 문제를 낸 모둠의 대표(발표자)가 질문을 제시하고 모둠별로 돌아가면서 대답합니다. 대답이 부족한 경우 다른 조에서 부연 설명하고, 교사가 필요하다면 설명을 추가해 줍니다. (20분이면 2-3개조의 발표가 끝납니다.)

* 3차시의 내용이 끝나지 않으면 이어서 수업. 그 이후 학습지의 핵심정리 내용을 파워포인트를 이용해 설명.

* 교과서 학습 활동(학생들의 질문지와 핵심정리에서 다루지 않은 학습 활동만 선택적으로 수업을 합니다.)

* 옥영의 삶과 관련하여 명분과 목숨(실리) 중 무엇이 더 중요한 가치였는가에 대한 설명.(독서토론). 최척전에 나타난 사례 1-2가지를 설명하고 학생들에게 다른 사례가 무엇이 있는지 발표하게 합니다. 이와 관련하여 병자호란 때 주화파와 주전파의 갈등을 설명하고 영화 남한산성의 부분적 내용을 보여줍니다.

(유튜브-https://www.youtube.com/watch?v=gFUVFCFccUo) - 10분정도 분량입니다.

조별로 척화파와 주화파 중 하나를 선택하여 논거와 입장을 정리하고 반대 편에서 어떤 논거를 제시할 지를 예상하여 반박논거를 만들게 합니다.

* 6차시의 내용으로 독서토론을 진행합니다. 주화파-3개조, 척화파-3개조. 교사가 왕(인조)가 되어 토론을 진행합니다. (경우에 따라서 인조 역할을 할 학생을 정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1. 활동지     <최척전>        전쟁으로 인한 사랑과 이별

  I.  기본 내용 파악                                                   

인물/사건/배경

󰋎 <첫 번재 만남과 시련> 최척은 [ 남원 ] 지역 사람으로, 어머니를 여의고 ( 부친 )과 함께 ( 만복사 동쪽 )에 살았다. 어느 날 부친의 훈계를 듣고 ( 정생원 )에게 가서 배움을 청하고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그런 최척의 모습을 지켜보던 ( 옥영 )은 최척에게 시가 적힌 쪽지를 건네고 여종에게 ( 답시 )를 받아오라고 지시한다. 여종은 만난 최척은 편지를 보내 기쁜 마음을 전달하고 옥영도 편지를 통해 최척과 ( 혼인 )을 하고 싶다는 의사를 밝힌다. 최척은 아버지에게 이 소식을 전달하지만 아버지는 집안이 ( 가난 )해서 혼례가 어렵다고 이야기한다. 아버지를 설득한 최척은 정생원에게 옥영과 결혼하고 싶다는 의사를 전달한다. 하지만 옥영의 모친인 ( 심씨 )는 최척의 집안이 ( 가난 )하기 때문에 최척과 옥영의 혼례를 반대한다. 이 때 옥영은 직접 어머니를 설득해 최척과 ( 9월 보름날 )에 혼례식을 올리기로 정한다.

 

2. <이별과 재회> 혼례를 앞두고 최척은 ( 전쟁터 )에 나가게 되고, ( 의병장 )에게 휴가를 달라고 요청하지만 거절당한다. 다른 사람과 혼인할 처지에 놓인 옥영은 ( 자결 )을 시도하지만 다행히 목숨을 건진다. 전쟁터에서 돌아온 최척인 옥영과 결혼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낸다. 옥영은 ( 만복사 )에 가서 불공을 드리고, 그 날 밤 꿈에 ( 장륙불 )을 만난 후 임신하여 아들 ( 몽선 )을 낳는다.

 

3. <두 번째 이별과 재회> [ 정유년 ] 8, [ 왜적 ]이 남원을 함락시키자 최척 일가는 지리산으로 피신한다. 최척이 [ 식량 ]을 구하러 간 사이 왜적이 쳐들어와 사람들을 죽이고 최척은 가족들과 헤어지게 된다. 절망에 빠진 최척은 명나라 장수 [ 여유문 ]을 따라 중국(명나라)으로 떠난다. 한편 최척의 부친과 심 씨는 왜적의 감시가 소홀한 틈을 타서 도망치고 우연히 [ 몽선 ]을 만나 집으로 돌아온다. 옥영은 [ 돈우 ]라는 자에게 붙잡혀 자살을 시도하지만 꿈에 장륙불이 나타나 다시 살아갈 용기를 얻는다. 최척은 함께 생활하던 여유문이 죽자 [ 송우 ]와 함께 길을 떠나고, 경자년 봄에는 [ 안남 ]으로 장사를 하러 간다. 최척은 일본 배에서 [ 염불 ]하는 소리를 듣고 슬픈 곡조의 노래를 부른다. 최척은 일본 배에서 [ 조선말로 시를 읊는 소리 ]를 듣고 거기에 아내가 있는 것이 아닐까 하는 의문을 품게 된다. 이 사건을 계기로 최척은 다음 날 아내와 극적으로 재회한다. 그 동안 옥영과 함께 생활했던 돈우는 옥영에게 은 [ 10 ]을 주며, 옥영을 최척에게 돌려 보낸다. 1년 뒤 최척은 둘째 아들 [ 몽선 ]을 얻는다. 최척 부부는 몽선이 장성하자 [ 홍도 ]와 혼인시킨다.

 

4. <세 번째 이별과 해피엔딩> 기미년, [ 누르하치 ]가 명나라를 쳐 들어와 최척은 다시 전쟁터로 떠난다. 전쟁 포로가 된 최척은 우연히 헤어진 [ 몽석 ]과 만나게 되고, [ 몽석 ] [ 등에 붉은 점 ]을 확인한 후 자신의 아들임을 알게 된다. 최척 부자는 어떤 노인의 도움을 받아 전쟁터에서 탈출하여 고국으로 돌아온다. 최척은 고향으로 돌아오던 중 병이 생겨 죽을 위기에 처하지만 어느 중국인의 도움으로 목숨을 건진다. 그리고 자신의 병을 고쳐 준 중국인이 [ 홍도의 아버지 ]라는 사실도 알게 된다. 한편 명나라 군사가 전멸했다는 소식을 들은 옥영은 배를 만들어 홍도와 몽선과 함께 [ 조선 ]으로 돌아갈 계획을 세운다. 길을 떠난 일행은 고생 끝에 남원에 도착하고, 옥영은 최척과 가족들을 만나 행복한 삶을 산다.

 

  II.  핵심 내용 정리                                                     

● 작품의 시대적 배경

1. [ 임진왜란 ] : 옥영과 혼인하려던 최척은 왜병이 침입하자 의병으로 참전하면서 옥영과 이별함.

2. [ 정유재란 ] : 전쟁에서 돌아온 최척이 옥영과 혼인해 아들 몽석을 낳고 행복하게 살다 다시 전쟁이 일어나 가족이 뿔뿔이 흩어짐.

 

주인공의 조력자들

1. [ 여유문 ] : [ 최척 ]의 조력자,

- 명나라 장수로, 최척이 조선 국경을 통과할 수 있게 도와 중국으로 데리고 감.

- 최척의 인물됨과 재주를 아끼며 의형제를 맺음.

- 최척에게 [ 누이동생 ]과의 혼인을 제안할 정도로 최척을 신임함.

2. [ 돈우 ] : [ 옥영 ] 의 조력자,

- 왜적이지만, 옥영의 명민함을 알고 마음에 들어 함.

- 옥영을 자신의 집에 살게 하고 좋은 대우를 해 줌.

- 옥영을 가련히 여기고 도와주며, 장사하러 나갈 때 항해장 일을 맡겨 함께 돌아다님.

 

꿈의 역할

- [ 옥영 ] 이 절망에서 벗어나는 계기가 됨.

- 훗날 좋은 일이 있어날 것임을 암시하는 [ 복선 ]의 역할을 함.

 

배경의 역할

- 시대적 배경 : 실제 있었던 전쟁인 정유재란과 임재왜란 작품의 [ 사실성 ] 부여

- 공간적 배경 : 조선 뿐 아니라 [ 중국 ], [ 일본 ], [ 안남 ]등으로 공간적을 확장함. 작품의 장대한 규모를 형성함.

 

등장 인물

- [ 최척 ] : 용모가 빼어나고 주도면밀하며 아내에 대한 의리가 있음.

- [ 옥영 ] : 남장으로 위기를 극복하고 시를 지어 남편을 확인하는 등 지혜로움.

- [ 여유문 ] : 최척을 측은히 여기고 도와주며 신임함.

- [ 돈우 ] : 옥영을 가련히 여기고 도와줌.

- [ 송우 ] : 최척에게 장삿배를 탈 것을 제안하며 신중하고 침착함.

 

고전 소설의 특징 - [ 우연성 ]

- 최척이 [ 우연히 ] 명나라 장수 여유문을 만남.

- 최숙과 심 씨가 전란 중에 헤어진 손주 몽석을 연곡사에서 [ 우연히 ] 만남.

- 헤어졌던 최척과 옥영이 안남에서 [ 우연히 ] 재회함.

 

중요 소재의 역할

- 최척이 부는 [ 퉁소 소리 ]

- 옥영의 [ 시 읊는 소리 ] 최척과 옥영이 재회하는 계기가 됨.

 

새로운 여성상 옥영

1. 최척에게 먼저 쪽지를 보내 마음을 표현함.

2. 부모 뜻을 거스르며 자기 의지대로 배우자를 선택함.

3. 퉁소를 분 사람이 남편임을 확인하기 위해 둘만 아는 시를 읊음.

4. 강인한 의지와 지혜로 전쟁이 가져온 역경을 극복하고 운명을 스스로 개척해 나감.

조선 시대의 일반적인 여성상과 달리 [ 적극적 ]이고 [ 주도적 ]이며 애정을 위해 [ 과감한 결정 ]을 내리는 새로운 여성상을 제시함.

 

핵심 정리

1. 갈래 : 한문 소설, [ 군담 ] 소설, 애정 소설

2. 성격 : 사실적, 불교적, 우연적

3. 시점 : [ 전지적 작가 시점 ]

4. 주제 : 전란으로 인한 가족의 이산과 재회

5. 특징

- ‘[ 만남 ]-[ 이별 ]-[ 재회 ]’를 반복해서 구성함.

- 시대적 상황과 전란으로 인한 당시 백성들의 고통을 사실적으로 표현함.

- 실제 있었던 전쟁을 시대적 배경으로 함.

- 조선뿐만 아니라 중국, 일본, 안남 등으로 공간적 배경이 확장됨

 

2. 학생들이 만든 질문 게임 예시 <최척전>   

 

<2조 문제>

1. 살생을 하지 않는 불교신자 돈우가 옥영에게 새로 지어준 이름은?

 

2. 글쓴이가 최척전이라는 글을 통해 전달하고자 하는 의미는?

 

3. 최척이 배에서 퉁소를 꺼내 분 까닭은?

 

4. 최척전의 사건 전개 방식은 무엇인가?

 

5. 이 소설에서 퉁소와 시는 어떤 연관이 서술하시오(2가지).

 

6. 돈우의 배로 가서 전황을 살피겠다고 한 사람의 으름은 무엇일까?

 

7. 최척이 등에 있는 종기 증세가 악화되었을 때 치료해 준 중국인의 이름과 집이 위치한 곳은 어디인가?

 

8. 옥영 일행은 조선으로 가기 위해 언제쯤 배를 띄었나요?

 

 

<6조 문제>

1. 옥영의 시 읊는 소리와 최척의 퉁소 소리는 어떤 역할을 했는가?

 

2. 옥영이 남자인 척 한 이유는?

 

3. 홍도의 아버지는 어떻게 되었는가?

 

4. 최척과 옥영이 처음으로 해외에서 재회한 곳은?

 

5. 옥영이 첫 자살을 시도한 이유는 무엇인가?

 

6. 글에 나온 항해할 때 필요한 3가지는 무엇인가?

 

7. 고전 소설의 특징인 우연성이 나타나는 부분을 한 가지만 쓰시오.

 

8. 이 소설의 시점은?

 

 

<5조 문제>

1. 작품의 시대적 배경은 언제인가?

여요전쟁 원 간섭기 여말선초 임진왜란 청일전쟁

 

2. 옥영이 꾼 장륙불이 나오는 꿈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3. 최척과 옥영의 편지를 통해 알 수 있는 시대적 배경은 무엇인가?

 

4. 최척과 옥영 사이에서 의 기능은?

 

5. 최척이 몽석의 말을 듣다 몽석이 죽은 아들의 특징을 물어봤을 때 죽은 아들과 몽석이 일치함을 나타내는 특징은 무엇인가?

최척의 시를 알아듣는 몽석의 문학능력

통소 실력

손바닥의 붉은 점

등의 아이 손바닥만한 붉은 점

 

6. 최척과 옥영이 만나는 사건을 통해 알 수 있는 고전 소설의 특징은 무엇인가?

착한 자는 복을 받는다는 권선징악

평면적 인물의 능력

현실에 없는 상황이나 사건이 일어나는 우연적 일치

 

7. 최척이 살던 곳은?

8. 옥영은 몇 개 국어를 구사할 수 있는가?

 

 

<4조 문제>

1. 최척이 속세를 떠나기로 마음 먹었을 때 그의 마음을 돌린 사람과 그 근거는?

 

2. 최척과 옥영의 상황을 통해서 작가가 말하고자 한 것은?

 

3. 이 소설에서 장륙부른 총 4번 나온다. 그렇다면 이 4번의 배경을 각각 말하시오.

 

4. 이 소설에서 공간적 배경이 자주 바뀝니다. 그렇다면 나라를 기준으로 나온 공간적 배경을 모두 말하시오.

 

5. 다음은 최척전의 일부이다. 다음 세 가지를 보고 추측할 수 있는 이 작품의 특징은?

* 최숙이 급히 문을 열고 들어가보니 과연 몽석이었다.

* 몽석이 놀라 말을 잇지 못하던 웃통을 벗고 제 등을 가리키며 말했다. “제가 그 아들이옵니다.”

* 최척과 옥영은 마주보고 소리치며 얼싸안고 모래밭을 뒹굴었다.

 

 

6. ‘담장은 무너져 있었고, 깨진 기왓장은 굴러 다녔다. 아직도 타다 남은 불이 있었으며 곳곳이 쌓인 시체가 언덕을 이루어 발 디딜 틈조차 없었다.’ - 이 내용을 통해 추측할 수 있는 작품의 특징은?

 

7. 이 소설의 전기적(비현실적) 요솔한 가지 서술하시오.

 

 

8. 양생의 아들과 혼례가 잡히자 옥영은 자살을 시도한다. 이러한 상황을 통해 알 수 있는 옥영의 특징을 당시 여성들의 가치관(행동 특징)과 비교하여 서술하시오.

 

 

<3조 문제>

1. 이 소설의 종교적 성격은?

 

2. 이 작품에 나온 역사적 배경은?

 

3. 이 작품에서 나타나는 고전소설의 특징은?

 

4. 왜 돈우는 옥영이 여자인 것을 몰랐을까?

 

5. 돈우가 옥영과 헤어지기 전에 무엇을 주었나?

 

6. 옥영과 홍도, 몽선이가 배를 타며 조선에 갈 때 바다에서 뛰어 오른 것은?

 

7. 전쟁 이후 서로 헤어졌던 옥영이와 최척은 어디서 만나게 되었나?

 

8. 옥영과 홍도 몽선이가 탄 배에서 깃대에 매단 깃털은 어디를 가리켰나?

 

 

<1조 문제>

1. 이 소설에서 최척의 아내 옥영은 평면적 인물인가? 입체적 인물인가?

 

2. 이 소설에서 나오는 전기적 요소를 쓰시오.

 

3. 최척과 옥영의 이별 원인이 되는 전쟁 2가지를 쓰시오.

 

4. 고전 소설의 특징 중 하나로 이야기의 전개나 인물 간의 만남을 우연을 통해 전개하는 특징은?

 

5. 이 소설에서는 드러나지 않지만, ‘박씨전이나 홍길동전에서 드러나는 고전 소설의 특징은?

 

6. 마지막 부분 구절의 효과를 당시 시대적 배경과 연관지어 서술하시오.

 

7. 이 소설의 시대적 배경으로 미루어 볼 때 이 소설의 주제를 서술하시오.

 

8. 최척전에서 퉁소와 는 어떤 역할을 하는가?

 

3. <최척전> - 독서 토론

- 명분(사람들이 마땅히 지켜야할 도라) VS 실리(실익) 혹은 명분

 

1. 명분을 중요시 한 사례나 인물

(1) 옥영 : 명분 최척이 전쟁터에 나갔지만 혼인을 약속했기 때문에 기다리는 것.

VS 실리 생사가 불분명한 최척을 기다리지 않고 부자인 양씨의 아들과 혼인

선택 최척과의 신의를 지키고자 자결을 시도하여 명분을 지키는 삶을 선택.

 

(2 여유문이 자신의 누이와 최척의 혼인을 추진한 사건

최적(명분) - 부모님, 아내의 생사를 확인하지 못한 채 재혼하는 것은 옳지 않다.

VS 실리 여유문의 누이동생과 결혼하면 부유한 삶을 살 수 있다.

선택 : 최척은 명분을 선택하고, 여유문은 최척의 의사를 존중함.

 

(3) 돈우 : 명분 옥영을 남편인 최척에게 돌려 보내는 것.

VS 실리 옥영을 계속 노예로 데리고 있는 것. 혹은 돈을 받고 옥영을 파는 것.

선택 : 옥영을 인간적으로 대우하고 은 10냥을 주며 최척에게 돌려 보냄(명분 선택)

 

(4) 노인 : 명분 몽석과 최척이 탈출할 수 있게 도와주는 것.

VS 명분 누루하치의 명을 따라서 탈출하지 못하게 감시하는 것.

선택 : 부자의 정을 중시하여 몽석과 최척이 탈출할 수 있게 도와 줌.

 

 

2. 실리를 중요시 한 사례나 인물

(1) 옥영 : 명분 부모님이 혼처를 정해 줌.(조선 시대의 보편적 가치관)

VS 실리(명분) 자신이 직접 시를 지어 최척에게 구애를 함

결과 최척과 혼인을 하게 됨(실리를 얻음)

 

(2) 심씨 : 명분 - 어질고 똑똑한 사위를 얻는 것

VS 실리 부자 사위를 얻는 것.

 

(3) 옥영(명분) 남편과 아버지, 아들 등 가족을 찾아 떠나는 것.

VS 몽선(실리) - 조선 땅은 멀기 때문에 실현 불가능하다. 또한 여러 가지 위험한 일이 발생할 수 있다.

 

3. 명분과 실리, 명분과 명분이 충돌하는 사례

- 대의와 명분을 지키는 삶 VS 치욕을 견디며 삶 <병자호란과 영화 남한산성>

<병자호란> 17세기 초, 만주에는 누르하치가 여진족을 통일하고 후금을 세웠어요. 당시 중국 땅을 차지하고 있던 명나라는 임진왜란 때 5만의 군사를 보내어 조선을 도와준 후 힘이 약해지고 농민의 반란이 일어나 멸망의 길을 걷고 있었지요. 명나라가 약해진 틈을 타 일어난 후금이 힘을 키우고 있을 때, 조선의 임금은 광해군이었어요. 광해군은 의리만 생각하여 망해가는 명나라를 무조건 돕다가는 후금이 중국의 주인공이 되는 날 후환을 당할 수 있다는 사실을 잘 알았지요. 그래서 명나라에 지원군을 보내며 강홍립 장군에게 기회를 엿보라는 지시를 내렸어요. 강홍립은 광해군의 뜻을 알아채고 명나라를 도와주는 척하다가 후금에 투항했어요. 이런 탁월한 중립 외교 덕분에 광해군 때에는 후금의 침입이 없었어요.

후에 왕에 오른 인조는 금을 배척하고 명과 친하게 지내는 '배금친명' 정책을 취했어요. 또 후금이 차지하고 있던 요동 지방을 되찾기 위해 평안북도에 주둔한 명나라 군대를 몰래 지원했지요. 명나라와 경쟁 관계에 있던 후금은 이것을 못마땅하게 여겼어요. 후금은 이러한 것들을 구실 삼아 형제 관계를 요구하며 전쟁을 일으켰지요. 이것이 1627년에 일어난 '정묘호란'이에요. 3만 군사를 앞세운 후금은 압록강을 건너 황해도까지 침입했고, 인조는 할 수 없이 후금과 형제 관계를 맺었어요.

1636, 조선에 다시 큰 위기가 닥쳤어요. 중국의 주인이 되겠다는 야욕을 가지고 있는 청나라의 태종이 조선에 군신 관계를 요구하며 군사를 이끌고 조선을 침공했기 때문이에요. 태종은 12만의 대군을 이끌고 쳐들어 와 조선을 공포에 몰아넣었어요. 이것을 '병자호란'이라고 해요.

조선의 조정은 끝까지 싸우자는 척화파와 화약을 맺고 훗날을 기약하자는 주화파로 나뉘어 팽팽히 대립했어요. 결국 척화파의 주장이 우세한 가운데, 청나라 군대가 쳐들어왔지요. 임경업 장군은 백마산성에서 철벽 수비를 하였지만 청나라 군대는 우회하여 한양 근처까지 들어왔어요.

인조는 먼저 왕세자와 왕실 가족을 강화도로 피신시키고 후에 강화도로 가려 했어요. 그러나 이미 한양 가까이까지 밀고 들어온 청군에 길이 막혀 갈 수 없었지요. 인조는 한양을 지키는 요새 중 하나였던 남한산성으로 피신했어요. 남한산성에는 50여 일분의 식량과 13천여 명의 군사밖에 없었지만, 인조는 45일간 청나라와 맞서 싸웠어요. 그런데 강화도가 함락되어 왕실 가족이 모두 인질로 잡혔다는 소식이 전해졌어요. 인조는 할 수 없이 남한산성을 나와 청나라에 항복하기로 결정했어요.

인조는 한겨울에 먼 길을 걸어 삼전도에 있는 청 태종에게 갔어요. 그곳에서 인조는 항복의 표시로 39고두를 해야 했지요. 39고두란 상복을 입고 3번 큰절을 하고 9번 땅바닥에 머리를 꽝꽝 박아, 절하는 소리가 단 위에 앉아 있는 청 태종의 귀에 들리도록 하는 청의 인사 방식이에요. 그렇게 조선은 청의 신하가 되었고, 항복의 대가로 엄청난 배상금과 함께 소현세자와 봉림대군, 척화파 신하들과 20만 명의 백성을 청에 인질로 보냈어요.

 

- 재미있는 전쟁 이야기, 2014.12. 5., 가나출판사에서 발췌 -

 

1. 척화파 – 오랑캐에게 목숨을 구걸할 수 없다. 대의와 명분을 위해 죽음을 각오하고 끝까지 싸우자

  논거

  

2. 주화파 – 삶이 있어야 대의와 명분도 의미가 있는 것이다. 치욕을 견디며 훗날을 도모하자.

  논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