융합인재교육(STEAM) 편성 및 운영(학생 참여형 교육 포함)
교육과정 개요
1) 정규교육과정 융합인재교육(STEAM) 편성 및 운영
○ 교과 내 수업형, 교과 연계 수업형 융합인재교육(STEAM) ⇨ 정규교육과정
- 성취평가제가 3학년까지 도입됨에 따라 교육과정 내용을 재구성하고 성취기준을 조정하여 수업과 수행평가(과정 중심 평가)를 연계한 융합인재교육(STEAM) 적용
편성 과목 | 학년 | 운 영 의 실 제 |
과학탐구실험 | 1 | 탄소화합물의 구조 이성질체 수를 구하기 위한 알고리즘 연구 활동 |
화학Ⅰ | 2 | 단원 재구성을 통한 환경 교육 및 학생 중심형 프로젝트 발표 수업 |
화학실험 | 2 | 과학적 탐구 역량 및 의사소통 역량 신장을 위한 조별 장기 프로젝트형 스스로 화학 탐구 활동 |
지구과학Ⅰ | 3 | 지진데이테베이스와 엑셀을 이용하여 최근에 우리나라에서 발생한 지진의 진앙 위치 및 진도 표시하고 우리나라의 지진 발생 현황에 대하여 토론하기 |
물리Ⅱ 3 | 3 | 과학다큐와 뮤직비디오를 이용한 과학사, 과학과 사회의 관계 이해 및 과학적 글쓰기 -‘빛의 물리학(전자기파와 양자 물리)’, ‘절대영도(열역학)’, OK Go 등 |
화학Ⅱ | 3 | 3D 프린터를 이용한 화학 교구 제작 프로젝트 및 토론 수업 |
과학사 | 2 | 과학사의 각 시대별 특징에 대하여 토의해 보고 3d 프린터를 이용하여 과학사의 각 시대를 상징하는 미니 조형물을 구상하고 만들기 |
정보 | 2 | 앱 프로그래밍을 이용한 피지컬 컴퓨팅 프로젝트 |
수학Ⅰ | 2 | 실험을 통해 수학을 느껴보는 실험수학교실 |
공학기술 | 3 |
- 프로펠러를 사용하지 않는 창의적인 동력 배 제작(모터, 기계요소 활용) - 신재생에너지를 활용한 친환경도시 설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