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ity & Function Centered Learning
교사
교육과정 개요
핵심 개념 |
활동과 참여 수업 중심의 과정평가 |
성취 기준 |
■ Listening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여 주제 및 요지, 세부 정보, 직접 드러나지 않은 화자의 의도나 말의 목적, 화자의 심정이나 태도, 내용의 논리적 관계, 함축적인 의미를 다양한 단서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Speaking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듣거나 읽고, 중심 내용과 세부 내용을 자신의 말로 바꾸어 구체적으로 말할 수 있다. 자신의 의견이나 감정을 설득력 있게 표현할 수 있고, 필요한 정보에 대해 정확하게 묻고 답할 수 있으며 표, 그림, 도식 등을 활용하여 다양한 언어형식으로 정확한 어휘를 구사하며 구체적이고 체계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 Reading 일반적 주제에 관한 글을 읽고, 전체적으로 내용을 이해하여 주제 및 요지, 세부 내용, 필자의 의도나 글의 목적, 필자의 심정이나 태도, 글의 논리적 순서와 인과관계, 함축적인 의미를 다양한 단서를 활용하여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 Writing 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해 듣거나 읽고, 자신의 말로 바꾸어 요약하는 글을 쓸 수 있고, 필요한 정보를 선별하여 체계적으로 기록할 수 있다. 의견이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고, 인물, 사물, 사건에 대해 완전한 문장으로 묘사할 수 있으며 간단한 서식, 이메일, 메모 등을 체계적으로 작성할 수 있다. 그림, 도표 등을 간단히 설명하는 글을 적절한 표현을 사용하여 정확하게 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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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 설계
가. 수업 개관
수업 목적 |
함께 참여하는 수업을 통한, 학문으로서의 영어가 아닌 재미있는 영어로서 자연스럽게 수능 영어까지 확장 전개 되도록 함. |
수업 방향 |
활동과 과정중심의 수업을 지향 하며, 수업 활동이 학생들의 과목별 세부 능력 특기사항의 내용으로 기록 될 수 있도록 함. 이를 통해 학생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며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 하도록 함. |
나. 수업 전개
◆ 수능연계 EBS 교재 차시별 수업
차시 (공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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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내용 |
활동 방법(교수학습) |
Step 1. Introduce today's lesson goal
Step 2. Vocabulary for Reading
Step 3. Topic Preview
Step 4. Read the text, and students answer Questions |
T: Introduce the objectives of the lesson. S: Read the passages silently one time and guess the key words and key sentences T: Encourage Ss to understand the passages clearly. T: Explain new words and expressions to students with sample sentences. S: Read the passages silently again and guess the main idea T: Have one or two students answer the questions that the teacher asks. S: Answer the questions. T: Read the passages line by line and explain the structures, expressions and other words, etc. S: Read and understand paragraph completely. T: Ask meaning of the words or important grammar contents to the students and let them answer. S: Answer the questions and think about today's studying. |
◆ 수업 흐름 안내 및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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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업 준비 시 학생들의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도록 교재에 Quiz 문항을 준비한다.
2. Quiz 문항에 번호를 적고 반별 수업 시 학생들에게 모둠별 본문학습을 끝낸 후 발표를 시킨다.
3. Quiz 내용은 문법, 내용, 주제, 어휘, 문장 작성, 구조 분석 등 다양하게 준비한다.
4. 발표 한 학생의 번호를 그림처럼 왼쪽에 표기 한 후 생활기록부에 그 내용을 개별화 하여 과목별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에 기록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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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과제 혹은 활동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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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행평가 Writing 주제를 부여하고, 수업 중 조건에 맞는 글쓰기를 하도록 함. 2. ‘Rubric’을 제시하여 평가의 객관성을 확보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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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학기별 교육과정 내에서 2회에 걸친 어휘평가를 실시함(과정평가). 2. 수업 중 진행되므로 반별 랜덤으로 어휘가 선별되며, 우리말 뜻 쓰기와 영어 단어 쓰기로 평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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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행평가 Speaking 영역 측정을 을 위해 내가 좋아하는 영화에 관한 레포트를 제출하도록 함. 2. 분량을 제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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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행평가 Speaking을 위해 내가 좋아하는 가수 또는 음악에 대한 레포트를 제출하도록 함. 2. 분량을 제시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함. 3. 유창성, 흥미, 전달력, 주제의 정확성 4가지 요소로 ‘상중하’로 스코어링 후 합산 평가함. |
활동 모습
가. 활동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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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업중 제시한 단원의 핵심내용 발표하기(학생) |
형성평가와 피드백을 활용한 학생들의 발표 청취 및 기록 (교사 수평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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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행평가 영역 중 말하기 영역 발표(멀티미디어 활용) |
수행평가 영역 중 말하기 영역 발표(멀티미디어 활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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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수업 조별 활동 |
거꾸로 수업 조별 활동 후 분담 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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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꾸로 수업 조별 활동 후 분담 발표 |
거꾸로 수업 조별 활동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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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수업과정 중 학생들의 발표 및 활동을 통한 기록 정리 B. 수행평가 영역에서의 활동 및 평가 결과 기록 정리 : A와 B의 내용을 종합하여 과세특 종합의견이 작성되며, 수평기가 자연스럽게 이루어 진다. |
나. 적용 가능 단원 제안
고등학교 교과서 및 수능 연계 교재를 이용하여, 교사의 강의식 지문 설명이 아닌, 학생들의 참여를 통한 지문 분석 및 발표를 통해 학생의 성취정도를 파악하고 수업 과정을 통해 수업, 평가, 기록의 일체화를 추구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