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sson 8. Green Life, Green Earth
교사
교육과정 개요
교육과정 |
친환경적인 삶을 실천한 저널리스트 Doug Fine의 영어 인터뷰 글을 읽고 재생에너지에 대한 영상을 시청한 뒤 탄소 배출의 심각성에 대해 알아본다. 영상을 시청하면서 들은 내용을 직접 note-taking하고, 자신의 note-taking을 다시 글로 재구성해보는 dicto-comp 활동을 통해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기른다. |
성취기준 |
[12영Ⅰ01-01] 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세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다. [12영Ⅰ01-03]일반적 주제에 관한 말이나 대화를 듣고 내용의 논리적 관계를 파악할 수 있다. [12영Ⅰ04-01]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세부 정보를 기록할 수 있다. [12영Ⅰ04-02]친숙한 일반적 주제에 관하여 듣거나 읽고 간단하게 요약할 수 있다. |
수업 설계
주제 |
<교과서 8과 본문(환경) 관련 후속 듣기/말하기 융합 후속 활동> PART 1. Dicto-comp 활동: Can 100% of Energy Power the World?(Ted-Ed) PART 2. 주제와 관련된 단어를 골라 나만의 Typography 만들어보기! |
단원구성 |
1차시: 친환경적인 삶을 실천한 가족에 대한 영어 뉴스를 보고 일상 속 친환경 제품을 조사하여 발표하기 2차시: 다양한 영어 인터뷰 영상을 시청하며 인터뷰에 자주 등장하는 표현을 알아보고 나만의 숏터뷰(short+interview) 대본 작성해보기 3차시: 본문 『A Sustainable Way of Life』를 읽고 Graphic Organizer를 활용해 환경 오염의 인과 관계를 이해하고 발표하기 4차시 : 교과서 주제(환경) 관련 후속 듣기/말하기 융합 후속 활동 (Dicto-comp 활동, 나만의 Typography 그리기) |
수업의 흐름 |
[복습] 지난 시간에 배운 내용 복습(내용 요약 활동) [도입] Dicto-comp 활동 설명 & note-taking 방법 설명 [전개] PART 1 (Dicto-comp 활동) 후 발표 & PART 2 (나만의 Typography 그리기) 조별 활동 [정리] 나만의 Typography 조별 발표 및 정리 |
결과 및 FeedBack
수업자 수업관 |
학습자들이 직접 Graphic Organizer를 그려보는 활동을 통해 교사의 일방적인 해설 없이도 환경과 관련된 다소 낯선 주제의 지문을 이해할 수 있다. 후속 활동으로 진행되는 Dicto-comp 활동에서는 환경 관련 영상(시청각 자료)를 학습자가 직접 글로써 재구성하는 과정을 통해 듣기 능력과 쓰기 능력을 통합하여 향상시킬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할 뿐 아니라, 학생들이 직접 작문해봄으로써 영어 쓰기에 대한 흥미와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문의 핵심어휘를 골라 Typography로 표현하는 활동을 통해 글의 요지 파악 및 심미적 감성 역량을 발휘할 수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