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도전2017학년도 > 대안학급

대안학급

일반계 고등학교 속 「대안학급」 만들기

배경

● 국내 일반계고등학교 상당수가 그러하듯이 1,300여명(40학급)의 학생들이 재학하고 있는 본교 또한 학교생활이 재미없고 수업시간에 진도를 따라가기 어려운 저학력 학생들이 존재 함.

● 이들 학생들은 일상의 학교생활에서 수업시간에 잠을 자거나 다른 생각을 하며 고등학교 시절을 자포자기하는 심정으로 헛되게 보내고 있는 실정임.

● 오전에만 수업에 참가하고 하루 종일 운동을 하고 있는 체육특기생(농구부·유도부 등)의 경우 다양한 교과수업의 진도 연계가 이뤄지지않아 출석확인을 위한 형식적인 수업 참가만 이루어지고 있는 실정임.

● 일반 학급의 수업을 담당하는 교과담당 교사들의 입장에서는 이들 학생들 에게 신경을 쓰다보면 다른 학생들의 수업을 정상적으로 이끌어 나가는데 어려움이 발생하고 있음.

추진 방침

1. 대상 학생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 2학년으로 진급하는 학생들 가운데에서
● 학교생활 적응이 어려운 학생
● 고등학교 교과 내용이 너무 어려워 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학생
● 국내 고등학교의 전통적인 수업방식 적응이 어려운 해외귀국학생
● 체육특기생으로 정규 수업의 교과연계에 단절현상이 따르는 학생
● 그 외‘ 대안교육반’ 배정을 희망하는 학생

2. 운영방안
1) 교실환경
● 대안학급은 학교 도서관 내의 세미나실을 학급으로 배정하여,
이들 학생들이 가장 좋은 시설 속에서 수업이 진행될 수 있도록 배려함.
● 하루의 학교생활 가운데 책을 가까이 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도서관 한쪽 코너에 대안학급 학생들을 위한 만화교재 구역을 설치해 만화로 읽는 역사이야기, 만화로 읽는 과학이야기처럼 교과관련 내용들을 거부감 없는 만화책을 통해 접근 할 수 있도록 함.

2) 수업방식
고등학교의 교과과정에 따라 일반학급의 학생들처럼 교과서 수업을 실시하되, 개념 위주의 쉬운 수업을 진행토록 하며,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장차 실생활 에서 필요로 하는 실용지식(유용성) 위주의 수업내용을 전개함.

3) 수업내용
● 일반 교과 수업을 진행하되 난이도를 낮추어 이해하기 쉽도록 진행하며 각 교과와 연관된 특색 있는 수업, 비교과 활동을 실시함.
● 하루 일과 중 오전수업을 받게 되는 운동선수들의 경우 교과진도의 연계성 문제가 발생하므로 원어민 교사가 진행하는 외국어
(영어, 일본어, 중국어) 회화중심의 수업 진행

15년 세부 추진 계획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