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3 - 교육환경혁신
P. 3
Ⅰ. 학교교육의 본질을 찾아서
1. 입학과 더불어 시작되는 「인성교육」
송도고등학교가 지향하는 교육의 근간은 인성을 강조하는 ‘사람됨’의
교육이다. 이는 1906년 개교와 더불어 설립자 윤치호 선생의 건학이념인
‘봉사(奉事:받들어 섬기는 일)’를 교훈으로 정해 ‘섬김의 지도자 양성’을
시작한 것에서 비롯된다. 이후 송도학원의 제 2의 창학자(創學者)로 불
리는 이회림 이사장의 교시(校是)인 지식교육에 선행해 ‘사람이 먼저 되
라’는 ‘사람됨’의 교육을 구현하기 위한 인성교육을 교육의 중요한 덕목
으로 실천하기에 이른 것이다.
1) 정규수업시간에 편성된 「인성교육」
송도고등학교에 배정을 받은 신입생들이 입학식에 앞서 오리엔테이
션 기간에 처음으로 받아들게 되는 것은, 바로 송도고등학교에서 자체
제작한 ‘인성교육 과제장’이다. 그리고 1학년 신입생들은 1년간 1학기와
2학기, 교과수업 7교시를 ‘인성교육’ 시간으로 편성해 운영하고 있다.
- 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