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3 - 교육환경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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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계고등학교 속 『대안교육학급』




                  1)  취지  및  목적
                    -학생들의  선발권이  없고  추첨을  통해  배정  받은  학생들을  교육  시켜야


                  하는  일반계고등학교들  상당수가  그러하듯  송도고등학교의  1,300여  명
                  (40학급)  학생들  중에서도  학교생활이  재미없는  부적응학생들과  일반  학

                  급에서  진도를  따라가기  어려운  저학력  학생들이  있다.




                  -이들  학생들은  일상의  학교생활에서  수업시간  잠을  자거나  다른  생각을

                  하며  고등학교  재학  기간을  허송하고  있는  실정임.




                  -뿐만  아니라,  오전에만  수업을  하고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운동으로  보

                  내고  있는  체육특기생(농구부·유도부  등)의  경우  다양한  교과수업의  진도

                  연계가  이뤄지지  않아  형식적인  수업  참가만  이뤄지고  있는  실정임.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입장에서  이들  학생들에  신경을  쓰다보
                  면  다른  학생들의  수업을  정상적으로  이끌어  나가는데  어려움이  발생하


                  고  있음.



                  -이와  같은  문제  상황은  단지  송도고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공교육정상

                  화와  일반계고등학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국가  교육정책  구현  차원에

                  서도  『대안교육반』을  별도  편성해  운영코자  함.



                  2)  대상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  2학년으로  진급하는  학생들  가운데

                      1.  학교생활  적응이  어려운  학생

                      2.  고등학교  교과  내용이  너무  어려워  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학생

                      3.  국내  고등학교의  전통적인  수업방식  적응이  어려운  해외귀국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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