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3 - 교육환경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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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일반계고등학교 속 『대안교육학급』
1) 취지 및 목적
-학생들의 선발권이 없고 추첨을 통해 배정 받은 학생들을 교육 시켜야
하는 일반계고등학교들 상당수가 그러하듯 송도고등학교의 1,300여 명
(40학급) 학생들 중에서도 학교생활이 재미없는 부적응학생들과 일반 학
급에서 진도를 따라가기 어려운 저학력 학생들이 있다.
-이들 학생들은 일상의 학교생활에서 수업시간 잠을 자거나 다른 생각을
하며 고등학교 재학 기간을 허송하고 있는 실정임.
-뿐만 아니라, 오전에만 수업을 하고 학교생활의 대부분을 운동으로 보
내고 있는 체육특기생(농구부·유도부 등)의 경우 다양한 교과수업의 진도
연계가 이뤄지지 않아 형식적인 수업 참가만 이뤄지고 있는 실정임.
-수업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들의 입장에서 이들 학생들에 신경을 쓰다보
면 다른 학생들의 수업을 정상적으로 이끌어 나가는데 어려움이 발생하
고 있음.
-이와 같은 문제 상황은 단지 송도고만의 문제는 아니지만, 공교육정상
화와 일반계고등학교의 교육력 제고를 위한 국가 교육정책 구현 차원에
서도 『대안교육반』을 별도 편성해 운영코자 함.
2) 대상
-고등학교 1학년을 마치고 2학년으로 진급하는 학생들 가운데
1. 학교생활 적응이 어려운 학생
2. 고등학교 교과 내용이 너무 어려워 수업을 따라가기 힘든 학생
3. 국내 고등학교의 전통적인 수업방식 적응이 어려운 해외귀국학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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