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7 - 교육환경혁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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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방과후 활동
-정규 교과 이후, 자율학습과 보충수업이 진행되는 일반학생들과는 달리, 이들
‘대안교육반’ 학생들의 경우는 비교과 활동(스포츠, 음악, 댄스 등)에 참여하게
됨.
(5) 보조교사의 활용
-대안학급 방과 후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기 위해 연수구청의 전문성을 지닌
자원봉사자들의 지원을 받아 소규모 다양한 활동들을 진행토록 함.
(6) 기대효과
1) 부적응 학생들의 학교생활 적응력 제고
2) 학업부진 학생들에게 개념중심, 실생활 적용 중심의 쉬운 수업 기회 제공
3) 해외귀국학생, 다문화가정 학생들에게 점진적 학교생활 적응의 기회 제공
4) 체육특기자들에게 교과진도의 단절현상 해결
5) 본교의 일반계 고등학교 속 대안학급편성운영이 기대하는바 성과를 달성
하게 된다면, 여타 일반계고등학교들에 적용이 용이해 질 것으로 예상 함.
(7) 예상되는 문제점 및 극복방안
-본교는 2014학년도 신입생부터 대안교육반을 편성·운영하려 했으나, 다양한
중학교로부터 모여든 신입생들의 자존심이 작용해 학급편성에 실패함.
-따라서 고등학교 1년 과정이 끝나가는 시점에 1학년생을 대상으로 대안교육
학급 편성의 취지를 설명하고, 이어 학부모들을 대상으로 별도의 설명회를 개
최함에 따라 14명의 지원자를 확보하게 되었고, 22명의 체육특기생들을 포함
해 1학급의 인원이 충족 됨.
-향후 해결해야 할 과제 가운데 하나는 이들 대안교육반 학생들의 교과목 편
제를 학력인정 대안학교에 준한 운영을 하고자 하는 바 교육청과의 협의가 필
요한 부분임.
-고교내신 평가와 관련해 대안교육반 학생들의 내신 등급을 인문계 학생들과
포함시키고자 하는 바 이에 대한 학생·학부모의 동의가 필요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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