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49 - 교육환경혁신
P. 49

Ⅲ. 미래창조교육,  「쉼」이 있는 학사운영





                  1.  하루의 여유,  80분의 ‘점심시간’

                        송도고의  하루  일과  가운데  ‘점심시간’은  단지  신체  에너지  충전을

                  위한  음식물  섭취의  점심시간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  오후  일정은  밤  9

                  시(1,2학년생)  혹은  10시(3학년생)까지  자기  주도적  학습이  이뤄지는  고

                  등학교의  일과와  관련해  충분한  휴식과  몸  풀기  활동이  필요하다.  이와

                  같은  이유로  본교는  80분의  점심시간을  운영하고  있다.  대부분의  학생들
                  은  식사가  끝나면  자신이  좋아하는  스포츠,  과학실험,  독서,  음악활동  등

                  으로  자신만의  시간을  보내게  된다.  100세  시대를  살아가게  될  지금의

                  고등학생들에게  고교  3년간의  점심과  저녁  식사의  양과  질이  훗날  건강

                  의  척도가  된다는  점에서  학생들이  잘  먹고,  튼튼하게,  잘  놀  수  있는

                  80분의  점심시간은  하루  학교생활  가운데  가장  기다려지는  시간,  가장

                  의미  있는  시간,  가장  유용한  시간으로  자리  매김  되고  있는  것이다.

                  100세  시대  최후의  경쟁력이  「건강과  체력」이란  점을  학생들에게  일깨

                  워주는  교육과정으로의  점심시간인  것이다.



                  1) 잘 먹고(급식)


































                                                         -  47  -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