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봉사
학교는 그가 속한 지역사회와의 연계를 통해 지역사회의 교육적 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지역은 원만한 학교교육이 이뤄지도록 상호 협력이 필요하다. 송도고등학교는 오랜 기간 지역사회 연수구로부터 많은 사랑과 격려를 받아왔다. 이제 학교가 지역사회에 보은 (報恩)하기 위한 마음가짐으로 ㈜ OCI 사회공헌추진팀의 지원을 받아 사회교육 프로그램을 시작한다. 금년의 작은 출발이 향후 보다 큰지역사회 봉사(community service)로 발전되기를 기대해 본다.
◆ 봉사활동을 통하여 실천 위주의 인성교육을 강화한다.
◆ 봉사활동을 생활화하여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경험을 쌓는다.
◆ 더불어 사는 공동체 의식을 갖춘 인간을 육성하여 민주 시민의 자질을 기른다.
◆ 원만한 인간관계를 통하여 사회성을 기른다.
◆ 봉사활동은 연중 지속적으로 참여함을 원칙으로 한다.
◆ 교육과정 속에 교내 봉사활동 계획을 수립해 실시한다.
◆ 2015 개정 교육과정의 봉사활동 영역은 이웃돕기 활동, 환경보호 활동, 캠페인 활동으로 나뉜다.
◆ 나눔포털(1365), VMS, DOVOL을 통한 봉사활동을 권장한다. 학생은 봉사활동 후 NICE 전송을 누르면 교사가 학생부에 반영한다.
◆ 개인, 소집단, 학급 계획에 의한 봉사활동은 담임교사에게 봉사활동 계획서를 제출하여 허락을 받은 후, 학교장의 승인을 거친 뒤 실시한다.
◆ V소셜 디자인 프로젝트(volunteerism social design project) 봉사활동을 권장한다.
◆ 담임교사가 봉사활동 실시 여부를 확인하기 어려울 경우, 봉사활동심의위원회의 심의, 승인을 받는다.
◆ 정기적, 지속적으로 이웃 사랑을 실천(병원 환우 위문, 독거노인 방문, 장애인 봉사, 헌혈, 저소득층 학습지도, 기타)하여 대외봉사 50시간 이상을 봉사한 학생은 담임 및 지도교사의 추천을 받아 봉사활동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학교장이 이웃사랑 봉사상을 수여한다.
◆ 학생들은 봉사활동의 필요성, 진정성을 깨달을 수 있다.
◆ 학생 주도로 봉사활동을 하고 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경험을 할 수 있다.
◆ 부모님과의 봉사활동을 통하여 효(孝)사상을 내면화할 수 있다.
◆ 대학 진학 후, 사회에 나가서 봉사활동을 꾸준히 할 수 있는 밑거름이 된다.
◆ 나눔, 협동, 자주성, 공동체 의식, 민주 시민 의식을 기르는 전인교육을 실현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