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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songdohs.icehs.kr 제35호 2021년 11월 22일 일요일 5
학·교·생·활
내가 바라본 송도고의 장점과 단점
저는 이제 부를 할 수가 있습니다. 또한 같이 즐길 수 위하는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각합니다. 이러한 예로는 송도고 프로그램
막 송 도 고 에 있는 재밌고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 하지만 우리학교에도 단점이 존재합니 의 대다수가 오직 대학 입시 즉, 생기부를
들어온 신입생입 니다. 이러한 것이 어째서 장점이냐 하면 다. 그 중 첫 번째로는 바로 중점 과정을 1 채우고 공부를 하기 위해 있습니다. 이러
니다. 송도고에 들 은 대한민국에서 일반고 고등학생이라 하 학년 때부터 정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송 한 프로그램들은 할 수 있는 인원이 정해
어와 많은 것을 보고, 느끼고 또 경험해 보 면 대학을 준비하는 나이라는 것의 이미지 도고 과학 중점, 사회 중점, 의과학 중점, 져 있어,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생기
았습니다. 이렇게 약 1개월 정도를 다녀보 가 큽니다. 이러한 이미지에 맞게 송도고 창의 융합, 국제화 영어, 국제화, IT 중점 고 학생들의 재미, 경험을 위한 프로그램
고 저는 이 학교에 대해 많이 생각 보았고 의 선생님들은 학생들에게 수업을 열심히 이 있습니다. 이러한 학생들의 특성을 살 이라고 보기는 힘들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한 달을 다녀보며 제가 느낀 송도 가르치며 학생들이 원하는 대학에 갈 수 리려는 중점 과정을 제가 단점으로 말하는 이렇게 저는 제가 한 달 동안 송도고를
고의 장단점을 몇 가지 언급해 보고자 합 있게 도움을 주십니다. 또 송도고의 학생 이유는 바로 1학년 때부터 정한다는 점에 다녀보면서 느낀 점과 장단점을 생각하게
니다. 들은 자신이 가고 싶은 대학교에 가기 위 서 나온 겁니다. 저의 생각에 고1이 자신 되었습니다. 물론 저와 다른 생각을 하는
첫 번째로 송도고는 사립학교라는 것에 해 다 같이 공부를 하기도하고 어떨 때는 의 계열과 진로를 선택 함은 쉽지 않다고 친구들도 꽤 많이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
가장 큰 장점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우리 점심시간, 체육 시간에 친구들과 스포츠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저는 고1 때 선택 다. 아직 한 달밖에 경험을 하지 않았기에
송도고는 사립학교이기 때문에 재단이 존 즐기며 스트레스를 푼다는 것에 장점이 있 하는 중점 과정을 단점으로 꼽습니다. 제가 바라보는 학교에 대한 관점에 온전한
재하고, 재단에서 학교에 재정적 지원을 많 는 것 같습니다. 두 번째로는 송도고의 학구열과 성적의 객관성을 띌 수는 없겠지만, 송도고에 들
이 해줍니다. 이런 지원으로 인해 다른 공립 세 번째로는 학교의 부지가 큽니다. 이러 대한 중요도입니다. 제가 앞서 대한민국 어와서 느낀 점만은 확실합니다.
학교와는 다르게 학교에 예산이 많아져 이 한 점은 학생들에게 큰 장점으로 돌아옵니 에서의 고등학생의 이미지는 대학을 준비 송도고는 인천에서 가장 훌륭한 교육과
점이 생깁니다. 이러한 이점으로는 인쇄를 다. 왜냐하면, 학교의 부지가 큰 만큼 학생 하는 것이라고 말했었습니다. 하지만 저 정을 실시하고 있는 학교란 소문을 많이
무료로 해준다거나 급식의 질이 높아진다 들이 사용할 수 있는 활동 범위가 커지고 는 이것을 좋게만 보지는 않습니다. 왜냐 듣고 있습니다. 소수의 생각도 진중하게
거나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송도고는 이를 잘 활용하여 학생들 개개인 하면, 송도고는 다른 학교 학생들에 비해, 학교에서 받아들여 학교 교육을 설계한다
질이 높아져 다른 학교와는 차이를 둡니다. 의 취미나 특성에 맞게 도서관, 스터디카 지나친 학구열과 학교에서의 성적(내신)의 면 지금보다 더욱 훌륭한 교육을 하는 학
두 번째로는 송도고의 학생들과 선생님 페, 국제관, 과학관, 당구장, 유도장, 체육 중요도가 지나치게 높습니다. 이러한 것이 교가 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들이 장점입니다. 송도고에는 굉장히 열 관 등을 이용할 수 있게 만듭니다. 이러한 적당하면 좋겠지만 지나치다면 학생들의
정적이시고 재밌으신 선생님들과 같이 공 점은 송도고가 학생들을 얼마나 생각하고 스트레스의 큰 요인이 될 수도 있다고 생 파루 12기 조한흠 기자
미사용 교과서 지급, 바라봅니다
낭비가 심각하다.
1학년 사회중점과정(B) 임지빈
학생들은 새 학년이 될 때 여러 가지 교과서를 지급 받는다. 하지만 이 많은 아침 등교 후 복잡한 심경 다스리려 학교 교정을 걸었습니다.
교과서들 중 몇몇은 조금만 사용되고 버려지거나 또 몇몇은 사용되지도 않고 그리고 그동안 보지 못했던 한 이의 흉상을 발견합니다.
버려진다. 자세히 알아보자. 흉상 속 이름 ‘윤. 영. 하’
그 밑에 쓰여진 추모시를 찬찬히 읽어봅니다.
가슴 속 찡한 이 느낌이, 저의 어릴 적 기억을 불러 일으킵니다.
13살. 초등학교 6년에 보았던 한 영화가 떠오릅니다.
어릴 적 기억 속 그 영화는 그저 무서운 전쟁 영화였습니다.
그러나 오늘 저는 이 영화가, 이 역사가 조금 다르게 느껴집니다.
당신의 나이 30세.
그 나이에 나는 무슨 생각을 할지 궁금해집니다.
나의 나이 17세.
그 나이에 당신은 무슨 생각을 했을지 궁금해집니다.
어느덧 세월은 물레방아 물 흐르듯 흘러서 당신의 나이 49세,
위의 교과서들은 우리 학교 2학년 학생들이 받은 음악, 미술, 체육 교과의 교 저의 아버지의 나이와 비슷합니다.
과서들이다. 우리 학교는 음악, 미술 교과의 지필평가가 있는데, 이 때문에 조 저는 그대를 보지 못했지만 저는 오늘 당신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금밖에 쓰이지 않고 버려진다. 또 수행평가로 인해 교과서를 조금 쓰긴 하지만 행복하게 삶을 살며 늠름하게 서 있는 당신의 모습이 떠오릅니다.
아무래도 버려지는 부분이 더 많다. 체육교과는 지필평가도 없다. 심지어는 수
행평가를 실시할 때 책을 전혀 쓰지도 않는다. 실제로 작년 1학년 학생들은 체 그러나 이 모든 삶을 뿌리치고 나라의 안전을 선택한
육 교과서를 단 한 번도 펼쳐본 적이 없다. 그대의 결정에 저절로 고개가 숙여집니다.
그리고 다시 고개를 들어 그대가 있는 하늘을 바라봅니다.
오른쪽에 있는 사진의 교과서는 현재 2학년
학생들이 받은 영어Ⅰ교과서이다. 작년도 그렇 어두운 밤하늘 바라보며 그 속은 얼마 깜깜했을지 생각합니다.
고 올해도 그렇겠지만, 우리 학교 영어는 수업 무섭게 내리는 장대비 맞으며 그 속은 얼마나 아팠을지 생각합니다.
이 거의 대부분 부교재로 진행이 된다. 교과서 맑게 갠 대한의 하늘을 바라보며......
는 그 안에 있는 단원의 지문 몇 개만 다뤄지고 선배님의 가슴에 있던 군번줄을 생각합니다.
버려진다. 그 지문들 몇 개 빼고는 나머지가 다
버려지는 것이다. 이럴 바에는 처음에 우리 학 그리고 생각합니다. 그 남은 군번줄이 전하는 의미를......
교 학생들에게 교과서를 지급할 때 부교재를 지 선배님이 남긴 마음을...... 그 마음을 잊지 않겠다고......
급해주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이다. 그러면 쓸 다. 짐. 해. 봅니다.
데없는 자원 낭비를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그
리고 교과서 지문은 학습지로 제공하거나 프린
트로 복사하여 지급하는 것이 더 나을 것이다.
이처럼 우리 학교에서는 교과서에 대한 낭비가 상당히 많이 이루어지고 있
다. 이렇게 가다가는 환경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있다. 이에 대
한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미래에 도움이 될 것이다.
파루 11기 나문호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