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ge 8 - 2017송도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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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 SONGDO HIGH SCHOOL
2015 수학 교육과정 개편에 따른 분석
2015 수학 교육 과정은 기존 수학 교육 과정과 많은 차이점이 있다. 기존의 문과 학생들은 수1, 수2, 미적분1, 확률과 통계를 학
교에서 배웠으며 이과 학생들은 수1, 수2, 미적분1, 확률과 통계와 더불어 미적분2와 확률과 통계단원을 정규 교육과정으로 이수
하였다. 또한 과학고와 일부 영재교의 경우는 심화수학 1~2의 별도의 교육과정으로 수학 수업을 진행하였다. 하지만 2015 교육과
정이 적용되는 2018년도 부터는 더 이상 문이과 구분을 하지 않는다. 즉 문 이과가 통합이 되기 때문에 문 이과 학생들은 기하와
백터 등의 선택 과목을 제외하고는 모두 같은 교육과정을 이수해야 한다. 그러면 지금부터 그러한 교육과정이 무엇이 있는지 하나
하나씩 간단히 살펴보도록 하겠다.
공통 수학
2009 교육과정에서 살아졌던 공통수학(고등수학) 상, 하가
다시 부활하였다.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은 1권의 수학 교과
서로 수학 교육이 진행된다.(2009 과학 교육과정과 비슷)
공통수학은 다음과 같은 교육 과정으로 진행된다. 이 교육
과정은 기존의 수1, 수2의 교육과정(고1 교육과정) 내용을
거의 합쳐놓은 것처럼 보인다. 다만 특이한 점은, 고등학교 2
학년을 학생으로 가르쳤던 확률과 통계의 일부 내용이(경우
의 수) 1학년 교육과정으로 내려왔다는 것이다. 또한, 수2에
서 비교적 어려운 부분이었던 수열 그리고 지수 로그 단원은
고등학교 2학년 과정으로 올라가 비교적 학생들의 부담을 덜
어주었다고 볼 수 있다.
수 1
수1은 고등학교 2~3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가르치는 수
학 교육 과정이다. 수1에서는 학생들이 지수함수와 로그함
수, 삼각함수 그리고 수열에 관한 기초적인 내용과 수열의 극
한, 급수의 개념을 배우는데 기존 수2와 미적분 1, 2의 교육
과정을 합쳐놓은 것이라고 볼 수 있다.